본문 바로가기

이화전기 (024810) 주가를 움직이는 보이지 않는 재료들

반응형

포스트 목차

시작하면서

1. 이화전기 (024810) 기업 요약

1-1. 이화전기 관련 섹터 및 테마

1-2. 이화전기가 포함된 섹터의 종목

1-2-1. 전력설비 관련주

1-3. 이디티(215090)가 포함된 섹터의 종목

1-3-1. 원자력발전 관련주

1-3-2.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관련주

1-3-3. 항공기부품 관련주

1-4. 이아이디(093230)가 포함된 섹터의 종목

1-4-1. 2차전지(장비) 관련주

1-4-2. 2차전지(소재/부품) 관련주

1-4-3. 사물인터넷 관련주

1-4-4. 스푸트니크v 백신 관련주

2. 이화전기 기업분석 이야기 및 재무분석과 차트분석

2-1. 재무분석 중 시세현황 분석

2-2. 재무분석 중 안정성비율 분석

2-3. 재무분석 중 성장성비율 분석

2-4. 재무분석 중 활동성비율 분석

2-5. 현재 이화전기 기업 재무상황 요약

3. 이화전기 차트 분석

3-1. 일봉차트로 보는 이화전기 주가

3-2. 주봉차트로 보는 이화전기

3-3. 월봉차트로 보는 이화전기

마치면서

 


포스트 썸네일 이미지

시작하면서

 

이 글은 특정 종목을 공시자료와 뉴스 및 증권 리포트를 바탕으로 필자의 견해를 첨부하여 작성된 글입니다. 따라서 본 게시글이 연재된 '개별종목_심층분석' 카테고리의 모든 포스팅은 주관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객관적인 자료만을 원하신다면 증권사 리포트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주식 보유 여부와 관계없이 작성되었으며 투자의견을 제시할 목적은 없습니다. 다만, 내용 중에 필자의 심중이 표출될 수 있으니 이 또한 감안하시어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포스팅 내용의 모든 자료는 100% 오픈 정보로 증권사, 뉴스, HTS 등 인터넷을 통해 직접 구하실 수 있습니다.

 

포스팅 내용 중 오류를 발견하시거나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카테고리를 통해 다양한 종목의 심층 분석자료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1. 이화전기 (024810) 기업 요약

 

코스닥 상장사 / 시가총액 1,760억 원 / 발행주식수 718,312,032주 중 유동주식수는 628,550,177주(87.50%)다.

 

주요 매출은 무정전 전원장치(UPS), 몰드변압기(MOLD), 정류기(RECT), 주파수 변환기(RF), 전원공급기(IPD)를 제조/임대/AS이며, 전력설비 관련 섹터에 편입되어 있다. 2005년 정부가 북한지역에 전력공급을 추진한다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이화전기는 주로 남북관계 문제에 반응하는 편이다.

 

동일업종 내 대표기업 중 매출액 순위 2위

동양이엔피(주), (주)파인이엠텍, (주)오리엔트전자, 지투파워(주)

 

관계회사 (숫자는 지분율)

(주)이아이디 / 38.36, (주)이디티 / 13.29, 디알인터내셔널 / 100, 이스페이스인베스텍(주) / 100, 이트론(주), (주)이큐셀

 

1-1. 이화전기 관련 섹터 및 테마

 

- 이화전기 - 전력설비 관련주.

- 이디티 - 원자력발전,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항공기부품 관련주.

- 이트론 - IT 서버 스토리지.

- 이큐셀 - 반도체, 디스플레이 관련주.

- 이아이디 - 2차전지(장비), 사물인터넷, 2차전지(소재/부품) 관련주. (스푸트니크 V 백신)

 


- 이번 탭은 포스팅 대상 종목 및 관련 회사가 속한 섹터(테마) 분류 및 종목이다. 개별종목분석과는 별개의 내용이니 건너뛰셔도 무방하다. 종목별 상세 설명은 사용 HTS 참고.

 

- 섹터 주제와 관련한 이슈가 발생하면 모든 종목이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대장주(주도주) 중심으로 몇 개의 종목만 반응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슈의 형태에 따라 주도주(대장주)가 바뀔 수 있다.

 

- 대장주 찾는 방법, 주도주 찾는 방법은 단기 투자자에게 꼭 필요한 아주 중요한 상식이다. 여기에 대해선 따로 자세하게 정리할 예정이니 블로그 카테고리 이용 바랍니다.

 

1-2. 이화전기가 포함된 섹터의 종목

 

1-2-1. 전력설비 관련주

 

- 본 섹터에 나열된 종목은 대북관련주로 인식되고도 있으며 북핵이나 남북관계와 관련하여 이슈 발생 시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남북통일이 되지 않은 시점에서 본 종목들의 주가 변동은 현실성이 떨어지며 대부분 심리적 요인의 의해서 주가가 움직인다.

 

현대일렉트릭, 대한전선, 대원전선, 광명전기, 서전기전, 제룡전기, 보성파워텍, 한전KPS, 선도전기, 비츠로테크, 제룡산업, 이화전기, 일진전기, 금화피에스시, 효성중공업, 세명전기, 가온전선, 한국전력, 한전산업, 제일전기공업, LS, LS ELECTRIC, 피앤씨테크, 두산중공업

 

1-3. 이디티(215090)가 포함된 섹터의 종목

 

1-3-1. 원자력발전 관련주

 

- 세계적인 에너지 수요 증가와 친환경 정책 및 경제를 감안하여 원자력 발전의 필요성 부각되었으나 국내 탈원전 정책으로 원전 해체 및 수출 산업으로 방향 전환 중

 

비에이치아이, 에너토크, 우진, 한전기술, 태광, HRS, 비엠티, 광명전기, 우리기술, 조광ILI, 한신기계, 보성파워텍, 한전KPS, 성광벤드, 일진파워, 디케이락, 에스앤더블류, 한양이엔지, S&TC, 이디티, 하이록코리아, 금화피엔스시, 효성중공업, 에이프로젠 KIC, 태웅, GS건설, 한국전력, DL이앤씨, LS ELECTRIC, 대우건설, 현대건설, 이엠코리아, 두산중공업, 오르비텍

 

1-3-2.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관련주

 

- 국가를 방위하는데 필요한 무기 및 장비품 기타 물자 생산. 전쟁 및 테러 관련 이슈에 반응하며 특히, 북측 움직임에 민감함. 본 섹터 역시 실제 사업내용에 따른 수혜 여부보다는 심리적 요인이 크게 작용함. 주로 아래 항공기 부품 관련 종목이 많이 편입되어 있다.

 

에이스테크, 기아차, 퍼스텍, 빅텍, 한화시스템, DMS, 에이트원, 우리기술, 한일단조, 평화산업, 비츠로테크, S&T중공업, 광림, 미래아이앤지, 기산텔레콤, 풍산, 현대위아, 현대로템, 국영지앤엠, 쌍용정보통신, 웰크론, 이디티, 한진중공업, STX엔진, 휴니드, 한국조선해양, 삼영이엔씨, 대우조선해양, 풍산홀딩스, 대한항공, 스페코, 포메탈, LIG넥스원, YTN, 대양전기공업, 웨이브일렉트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S&T모티브, 한화, 아이쓰리시스템, 혜인, 이엠코리아, 한국항공우주, 루멘스,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1-3-3. 항공기부품 관련주

 

- 현재 글로벌 항공기 제조 시장은 보잉, 로키드 마틴, 에어버스 그룹 등이 과점한 상태. 항공기 제조 계획에 따라 아웃소싱을 통해 모듈 및 부품을 조달받고 있다. 주로 수주에 의해 주가가 움직이나 항공사고 등의 이슈 발생 시 충격이 큰 편.

 

현대위아, 이디티, 휴니드, 하이즈항공, 아스트, 대한항공, LIG넥스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이엠코리아, 한국항공우주,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오르비텍

 

1-4. 이아이디(093230)가 포함된 섹터의 종목

 

1-4-1. 2차전지(장비) 관련주

 

- 2차전지(한 번 쓰고 버리는 것이 아닌 재충전이 가능한 배터리)를 생산하는 단계에서 쓰이는 장비를 만드는 업체. 2차전지산업 규모의 커짐과 동시에 소재/부품과 별도로 분류되었다. 관점에 따라 아래 2차전지(소재/부품)관련주와 같은 카테고리에 넣어도 될 듯하다.

 

하나기술, 브이원텍, 유일에너테크, 에이프로, 디에이테크놀로지, 대보마그네틱, 이노메트리, 디아이티, 넥스트아이, 웰크론한텍, 이아이디, 나인테크, 필옵틱스, 피앤이솔루션, 엠플러스, 윈텍, 엔에스, 피엔티, 탑엔지니어링, 코윈테크, 자비스, 디이엔티, 티에스아이, 씨아이에스

 

1-4-2. 2차전지(소재/부품) 관련주

 

- 2차전지 배터리의 기본 단위(셀 Sell)를 만들 때 필요한 소재 및 기재 케이스, 포장재, 안정장치 관련 업체로 구성. 2차전지 관련 섹터는 현재 4개 이상이다.(카테고리의 섹터(관련주) 항목 또는 HTS의 섹터 항목을 참고 바랍니다.)

 

쎄노텍, 황금에스티, 상신이디피, POSCO, 이엔드디, 대한유화, 신성델타테크, 포스코케미칼, 동국알앤에스, 에이에프더블류, 일진머티리얼즈, 금양, 한송네오텍, 코스모신소재, 파워로직스, 에코프로, 아이티엠반도체, 테이팩스, 스카이이앤엠, 나라엠엔디, PI첨단소재, 솔루스첨단소재, 동원시스템즈, 동화기업, 천보, 엘앤에프, 에코프로비엠, 나노신소재, 삼아알미늄, 솔브레인, 알루코, 서원인텍, 애경유화, 신흥에스이씨, 상아프론테크, 엠케이전자, 켐트로스, KG케미칼, 대주전자재료, 삼진엘앤디, 후성, 이랜텍, 코스모화학, 영화테크, SKC, TCC스틸, 한농화성, 유에스티

 

1-4-3. 사물인터넷 관련주

 

- 가전제품, 전자기기, 헬스케어, 스마트홈, 전기차 등 범위의 폭이 꽤나 넓은 섹터이기도 하다. 이미 오래전부터 이슈가 된 섹터여서 현재 투자 광기가 어느 정도 사라졌다고 볼 수도 있다.

 

유비쿼스, 가온미디어, 다산네트웍스, 위즈코프, 한국전자인증, 우리로, 에스넷, SGA, 드림어스컴퍼니, 브이티지엠피, 대한과학, 삼진, 엑사이엔씨, 이그잭스, 엔텔스, 누리텔레콤, 코콤, 코맥스, 삼성에스디에스, 에이디테크놀로지, 테스나, 텔레필드, 오픈베이스, LG유플러스, 기가레인, 유진로봇, 알파홀딩스, 케이사인, 링네트, 효성ITX, SGA솔루션즈, 케이엘넷, 아이엠, 에이디칩스, 에이텍

 

1-4-4. 스푸트니크v 백신 관련주

 

- 코로나 19로 인한 백신의 관심이 크다. 때문에 코로나 19 백신 관련주가 주목받고 있다. 참고로 코로나 19 관련 섹터는 공식적으로 11개나 된다. 백신/치료 관련주 섹터까지 합하면 더 늘어난다. 

 

스푸트니크 v 백신은 공식적인 섹터가 아니다. 투자자 집단 심리에 의해 자연 발생한 관련주 그룹이라고 할 수 있다. 이화전기 분석글에 스푸트니크 v 백신 관련주를 포함한 이유는 최근 급등한 주가의 주요 원인이 여기에 있기 때문이다.

 

스푸트니크 브이 백신은 이미 국내에서 생산하고 있는 백신이다. 처음 효과성 의문 때문에 관심받지 못하다가 최근 91.6%의 면역 효과가 있다는 발표 때문이다. 거기다가 냉동이 아닌 냉장보관 유통이 가능하고 가격도 저렴한 편이라고 알려졌다.

 

그런데 왜? 이화전기가 스푸트니크 v 백신과 무슨 관계가 있을까? 이유는 관계회사를 살펴보면 알 수 있다. 이화전기는 이아이디의 종속회사다. 이아이디의 계열사는 이화전기 외에 이트론이 있다. 즉, 이화전기와 이트론은 형제기업이라고 볼 수 있다.

 

스푸트니크 v 생산을 담당하고 있는 곳은 '한국코러스'다. 한국코러스에 투자한 기업 중 이아이디와 이트론이 있다. 각각 100억 원씩 투자했다고 한다. 자세한 내용은 뉴스 참고 바란다.

 

코로나19, 러시아 백신 급부상…정부 도입 검토에 이트론·이아이디 '上'

코로나19, 러시아 백신 급부상…정부 도입 검토에 이트론·이아이디 '上'

www.newspim.com

 

이트론, 이아이디, 이화전기, 이수앱지스, 바이넥스, 일신바이오, 에이치엘비제약, 이연제약 등

 


2. 이화전기 기업분석 이야기 및 재무분석과 차트분석

 

관련주(섹터) 정리에 많은 지면을 할애한 것 같다. 종목을 분석하는데 관계회사, 관계회사의 관계회사, 그 회사들이 속해있는 섹터들을 살펴보지 않을 수 없다. 거기다가 관련 인물까지... 주가의 상승과 하락 대부분은 우리가 생각하지 못한 곳에서 원인이 발생된다.

 

이화전기도 마찬가지다. 기업 자체만으로 봤을 때는 도무지 백신과 연관 지을 수 없다. 차라리 소련 최초 위성 스푸트니크호와 연결시키는 게 더 쉬워 보인다.

 

기업의 궁극적 목표는 기업성장이다. 관계기업 중 하나라도 잘 되면 다른 연결기업들이 덩달아 힘을 낸다.

 

이화전기는 이아이디의 지분율 38.36%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트론은 이화전기의 21.89% 지분을 가지고 있다. 이 세 회사의 관계는 이처럼 오묘하다. 이러한 사실을 쉽게 찾지 못하면 주식 투자하기 어렵다.

 

어쨌든 이화전기의 최근 주가 출렁임의 원인은 피출자회사인 이아이디의 백신 투자의 큰 성과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그런 이유에서 전력설비회사의 주가가 코로나 19 때문에 움직였다는 결론을 도출해 낼 수 있다.

 

하지만 이화전기는 언제까지 백신에 의존할 수 없고, 비록 많은 지분을 보유하고 있지만 이아이디의 성장에 의존할 수는 없다. 이벤트는 지속되지 않는다. 본연의 사업 매출이 잘 되는 게 최고다.

 

이제 이화전기의 주가에 대해 이야기할 차례다. 먼저 재무구조와 상태를 살펴보고 차트를 보도록 하겠다. 성장 모멘텀이 있는 기업인지 곧 사라질 기업은 아닌지... 투자의 출발은 여기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고 본다.

 

2-1. 재무분석 중 시세현황분석

 

이화전기 시세현황 캡쳐이미지
재무분석 중 시세현황 요약 이미지

지금부터 개인적인 견해가 농후하게 녹아있기 때문에 적당히 필터링하시면서 보시기 바란다. 시세현황부터 살펴보자. 수익률은 최근 1개월부터 1년까지 전반적으로 전년대비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어 매우 긍정적이다. 유동주식수가 6억 2,800만 주로 많이 무거워 보인다.

 

'주식은 가벼워야 잘 날아간다'라고 한번 언급한 바 있다. 나는 유동주식수가 적은 종목이 거래량 없이 둔한 움직임을 보이는 주식을 좋아한다. 이런 종목이 이슈 한번 터지면 훨훨 날아가기 때문이다. 문제는 찾기가 쉽지 않다는 점.

 

유동주식수는 1,000만 주 내외가 적당하다고 보는 입장이다. 물론 종목을 고르는 하나의 요소에 불과하지 꼭 유동주식수가 적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어차피 날아갈 종목은 무거워도 날아가게 되어있다.

 

이화전기 수익률비교 캡쳐 이미지
이화전기와 글로벌경쟁사와의 주가수익률비교 그래프

글로벌 주요 경쟁사 주가수익률 비교 차트(3개월)다. 스푸트니크 관련 주가 수익이 급격하게 오른 모습을 볼 수 있다. 가능하다면 1년, 3년 비교 차트를 찾아보시기 바란다. HTS -> 기업분석 -> Snapshot에서 쉽게 확인 가능하다.

 

이화전기 주가 수익률 비교 캡쳐 이미지
이화전기와 국내경쟁사와의 수익률 비교 그래프

국내 경쟁기업과의 비교 차트다. 좀 더 현실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렇다고 글로벌 경쟁회사와의 수익률도 무시하지 말자.

 

2-2. 재무분석 중 안정성비율 분석

 

재무제표 중 안정성비율 캡쳐 이미지

기업분석의 모든 사항을 살펴보기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다. 사실 모두 꼼꼼히 봐야 한다. 그냥 그런 습관을 기르자.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보다 보면 자연스레 이해될 때도 있는 법이다. 여기서는 필자 기준 그나마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만 설명하도록 하겠다. 위의 표는 재무비율 중 안정성 비율이다.

 

안정성 비율은 종목 선택에 있어서 기본적인 사항이 되긴 하지만 맹신하지는 말자. 타당한 이유가 있다면 무시해도 좋지만... 이화전기의 안정성 비율은 얼핏 좋아 보이기는 하지만 최근 부채가 갑자기 늘어난 점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과거 2016에서 2017년으로 넘어갈 때는 부채가 급격하게 줄었다.

 

이유를 알아야 한다. 아쉽게도 여기에서는 부채 변동 사유에 대해 설명을 하지 않겠다. 기업의 분기보고서를 보면 찾을 수 있다. 분기보고서는 전자공시시스템을 이용하자. dart.fss.or.kr/ 밥상 차려 드렸는데 숟가락으로 떠먹여 드릴 순 없잖은가? 이해해 주시길 바란다.

 

2-3. 재무분석 중 성장성비율 분석

 

재무제표 중 성장성비율 캡쳐 이미지

위의 표는 성장성 비율이다. 숫자가 널브러져 있다고 해서 지레 겁먹지 말자. 보는 방법은 어차피 거기서 거기다. 팁을 드리자면 모든 숫자가 시간순으로 자연스럽게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형태가 가장 무난하다. 이화전기처럼 급작스런 재무 변화는 해석하기가 힘들다.

 

2-4. 재무분석 중 활동성비율 분석

 

재무제표 중 활동성비율 캡쳐 이미지

마지막으로 활동성 비율을 보도록 하겠다. 대부분 앞서 본 데이터와 중복되는 경우가 많다. 마지막 순운전자본만 확인하면 된다. 순운전자본이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면 아주 좋다. 수치가 하락하더라도 폭이 작아야 한다. 순운전자본은 기업이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 곧바로 쓸 수 있는 단기자금지급능력 즉, 비상금과 같은 중요한 존재다.

 

순운전자본의 흐름이 양호해야 주식을 오래 들고 갈 수 있다. 개인적으로 어떤 지표보다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항목 중 하나다. 사실 중요하지 않은 지표가 어디 있겠냐 마는 만일 순운전자본이 마이너스(-)라면 다른 지표가 좋다 하여도 매수에 있어서 심하게 망설이거나 포기한다.

 

2-5. 현재 이화전기 기업 재무상황 요약

 

- 순영업자본회전율 : 전년대비 증가 추세지만 동업종내 순위는 하위권. 대표기업 및 산업평균도 증가 추세.

- 자기자본비율 : 대표기업 및 산업평균 동반 2년 연속 증가 추세.

- 유동비율 : 전년대비 감소 추세. 대표기업 및 산업평균 역시 전년대비 감소 추세.

- 총자본순이익율 : 전년대비 증가 추세 (대표기업 ↑, 산업평균 ↑). 하지만 수치로 볼 때 대표기업과 산업평균에 못 미침.

- 매출액증가율 : 전년대비 증가 추세 (대표기업 ↑, 산업평균 ↑). 수치상 대표기업 대비 불량하나 산업평균 대비 양호함.

- 총자산증가율 : 전년대비 감소 추세 (대표기업 ↓, 산업평균 ↓). 수치상 대표기업 대비 불량하나 산업평균 대비 양호함.

 


3. 이화전기 차트 분석

 

이제 이화전기의 차트를 볼 차례다. 편의상 이동평균선 및 다른 지표들은 삭제했다. 차트를 보려면 가능한 많은 지표들을 참고해서 보면 좋다. 다만 한 가지 혹은 두 가지 정도의 지표만으로 섣불리 판단하지 말았으면 한다.

 

주식 관련 모든 정보는 과거 기록이다. 정보가 많을수록 좋다. 우리는 어떤 한 사람을 판단할 때 외모만 보지 않는다. 말투며 행동, 시선처리, 습관, 학력, 가족관계, 취미생활, 옷 입는 스타일까지 모든 것을 종합해서 보면 그 사람에 대해 조금은 알 수 있다. 주식 종목도 마찬가지다.

 

이평선, MACD, 스토캐스틱, RSI, 볼린저밴드, 엔벨로프, CCI, DMI, OBV, 매물대 등 잣대를 들이댈 수 있는 지표가 많아야 주가의 방향을 맞출 확률이 조금 올릴 수 있다. 아쉽게도 본 지면에서 이 모든 것을 설명드릴 순 없다. 종목 하나하나 설명할 때마다 중복이 될 테니 그냥 조금씩 흘리는 정도로 풀어 나가겠다.

 

따라서 차트를 보는 각종 팁은 각 게시물마다 한 두 가지씩 있으니 블로그 내 다른 글들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찾기 귀찮으신 분들은 댓글을 통해 질문 남겨주시면 설명드리겠다.

 

3-1. 일봉차트로 보는 이화전기 주가

 

이화전기 일봉차트
이화전기 일봉 차트

차트 내 박스권을 찾을 수 있다면 편하게 주가 추이를 볼 수 있다. 박스권이란 특정 기간 내에 주가가 갇혀 있는 가격대를 말한다. 보통 주가가 박스권을 깨고 위로 올라가면 상승추세로 보고, 반대로 아래로 이탈하면 하락 추세로 판단한다.

 

초보 투자자가 박스권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위의 일봉 차트를 보면 임의로 4 등분선을 그어 놓았다. 기간은 필자 판단에 의미 있을 만한 기간을 설정했다. 기간 선택에 따라 박스권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지만 보통 고점과 저점을 기간별로 찾을 수 있다면 박스권 찾는 건 쉽다.

 

3-2. 주봉차트로 보는 이화전기

 

이화전기 주봉차트
이화전기 주봉 차트

이동평균선을 넣지 않았는데도 이화전기의 이평선이 눈에 보이는 듯하다. 2016년 최고점을 기록한 이후부터 현재까지 하락 기조다. 중간에 그리고 최근 관련 이슈로 인해 급등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 현상이 기업 모멘트와는 관계없다는 사실은 구태여 설명하지 않아도 될 듯하다. 좀 더 큰 그림을 보도록 하자.

 

3-3. 월봉차트로 보는 이화전기

 

이화전기 월봉차트
이화전기 월봉 차트

사등분선은 임의로 그어 놓은 것이기 때문에 개의치 마시길 바란다. 4 등분선/ 이동평균선/ 박스권/ 매물대에 관한 설명은 따로 포스팅하겠다.

 

보시다시피 2015년 10월 이후 주가조작 및 상폐 위기 이슈로 장기간 거래정지 상태였다가 2016년 6월 거래가 다시 시작되었다. 새로운 국면을 맞았지만 주가의 흐름은 예전과 별 다를 게 없다.

 

이화전기의 주가는 2-3년마다 개최되는 불꽃놀이와 같다. 기업 자체는 크게 나쁘지 않으나 모멘텀이 사라진 상태다. 하지만 가지고 있는 이슈 재료는 많다. 현재 백신 관련 이슈가 사그라지고 조용하다가 남북관계가 개선 이슈가 나타나면 또 한 번 불꽃놀이를 할 것 같다. 어디까지나 필자 개인적 견해다.

 


마치면서

 

이화전기는 1994년 상장해 꽤 오랫동안 경영을 해 온 회사다. 그동안 수많은 우여곡절을 겪었어 왔다는 사실은 구태여 말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그리고, 상폐 위기까지 극복했다. 투자자 입장에서 이 부분을 긍정적으로 보는 게 좋을 듯하다.

 

위에 설명드렸지만 동사의 재무구조는 들죽 날 죽이다. 쉽게 판단할 수 없다는 뜻이다. 현재도 수주 부진, 매출 감소의 영향으로 순손실 규모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

 

하지만 배경을 보면 그리 부정적이지만은 않다. 주요 매출처로 인천 국제공항공사, 한국전력공사, 한화 시스템, 삼성에스디아이, 국군 재정관리단 등 굵직한 매출처를 가지고 있다.

 

또한 발전소, 대교모 시설단지, 산업 전원 설비, 전산센터 등의 민간분야와 철도, 지하철 등 공공분야 및 방위산업체 분야의 사업영역에 진출해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그리고, 위에 설명한 관계회사들...

 

쉽게 말해 이화전기의 주가는 평소에 시들하다가 한 번 터지면 크게 터지는 재료를 항상 가지고 있다는 말이 된다. 여러분이 만일 겜블러 기질을 가지고 계시다면 이화전기를 주목해 볼 만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