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똑같은 주식 호재라도 주도주여야 하는 이유 - 아가방컴퍼니 013990 주가 분석

반응형

주식 호재가 출현했다! 해당 산업의 관련주와 테마그룹이 상승한다. 그중 반응을 보이지 않는 종목도 있지만 하나 이상 유난히 강한 상승하는 종목이 있다. 그게 바로 주도주다. 아가방컴퍼니 주가를 분석하면서 주도주에 대한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왜 같은 호재를 만났는데 어떤 종목은 오르고 어떤 종목은 가만히 있을까?

 

주도주에 대한 개념을 알고 있는 투자자는 주도주를 찾으려고 애쓴다. 호재를 만난 테마그룹 속에서 주도주는 알 수 있는 방법은 장이 시작되어야 알 수 있다. 개미투자자는 그렇다. 하지만 세력은 이미 누가 주도주가 될지 결정을 해 놓은 상태다. 세력에 편승하고 싶다. 하지만 현실은 주위에 아무도 없다. 오로지 올바른 추론만이 살아남는 길이다.

 

아가방컴퍼니가 중국발 호재로 인해 상한가를 만들었고 또, 주도주가 되었다. 아가방컴퍼니 말고 주도주가 하나 더 있다. 제로투세븐이다. 아가방은 장중 꾸준히 상승해서 상한가에 안착했지만 제로투세븐은 상한가 근처에서 힘을 잃고 3분의 2를 반납했다. 차트 속에 답이 있고 본 포스트 속에 답이 있다. 하나하나 짚어 나가 보자.

 

아가방컴퍼니를 매수한 개미투자자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지금의 주가가 상승 초입인지 끝물 인지도 너무 궁금하다. 개인적으로 아가방컴퍼니는 청산한 지 오래되었다. 그래서 누구보다 냉철하게 그리고, 사심 없이 아가방을 바라볼 수 있다. 이 포스트가 개미 주주에게 조금이나마 도움되셨음 한다.

 


 

아가방컴퍼니 013990 - 주도주여야 하는 이유 포스트의 이해를 돕기 위한 대표이미지
아가방컴퍼니 013990 - 주가분석과 기업분석 - 주도주 이야기

 

목차 (★ 표는 투자자 입장에서 본 주관적인 중요도 표시입니다.)

 

  • 아가방컴퍼니 (013990) 기업 요약 ★
  • 계열회사 및 관계회사 현황 ★★
  • 관련 섹터 및 테마와 정치인맥 관계 ★★★★
  • 아가방컴퍼니 주요 사업 및 산업 전망 ★★
  • 아가방컴퍼니 주요 매출 항목과 실적 ★
  • 재무 분석 요약 ★★★
  • 차트 분석 ★★★

 

마치면서

 


 

똑같은 주식 호재라도 주도주여야 하는 이유 - 아가방컴퍼니 013990 주가 분석

 

1. 아가방커퍼니 (013990) 기업 요약

 

1979년 설립되어 2002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다.. 유아용 의류와 완구류 등 제조 및 판매. 본사는 역삼동, 물류센터는 경기도 이천시에 위치, 미국과 중국에 현재 판매법인과 생산법인을 보유하고 있다. 사업부문은 국내부문과 해외부문으로 나뉜다.

 

국내 내수부문은 아가방컴퍼니(한국), 아펙스, 디자인스킨 등이 있으며, 해외부문은 아가방앤컴퍼니(해외), 아가방 USA, 연태아가방복식유한공사, 북경아가방무역유한공사가 있다. 현재 시가총액은 1,756억 원이고 발행주식수 322,887,536주 중 유동주식수는 24,164,038주다.

 

현재 아가방컴퍼니의 수익률은 최근 한 달 50.42%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코스닥 내 수익률 순위는 55위다. 수익률 상위 1위 ~ 5위 종목은 다음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간별 상승률 하락률 상위] - 이번 주 가장 많이 오른 주식 (유한양행1우) - 기간별 주가 상승률과 하락률 상위 종목 정리

 


 

2. 계열회사 및 관계회사 현황

 

종속회사와 관계회사는 아가방앤컴퍼니, 아펙스(80%), 아가방 USA(100%), 연태아가방복식유한공사(100%), 북경아가방무역유한공사(100%), 디자인 스킨(100%) 등이 있다. (숫자)는 지분율이다. 아펙스를 제외하고는 전부 100%의 지분율을 가지고 있는데 큰 의미는 없다. 그냥 아가방컴퍼니 회사라고 보면 된다.

 

그 외 타법인출자회사로는 원익투자파트너스(0.8%), 차케어스(1.7%), 한국패션유통물류(2.2%), JTBC(0.5%), 주식회사 라광(40%), 세화비나(45.9%), 웅진링리에뜨(5.1%)가 있다. 위의 법인들은 모두 비상장법인회사이며, 세화비나회사는 현재 폐업상태다.

 


 

3. 관련 섹터 및 테마와 정치인맥 관계

 

아가방컴퍼니는 출산장려정책 관련주, 엔젤산업 관련주,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따른 수혜주, 마스크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다. 이 중 출산장려정책 및 엔젤산업과 관련하여 이슈가 발생했을 경우 주도주로 상승하는 경우가 많다. 이 외 일본 제품 불매운동과 마스크 관련 이슈에서 주도주가 되는 경우는 드물다.

 

예로 최근 마스크 관련 이슈가 많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아가방이 주도주가 된 경우는 2020.06.04 마스크 수출 확대 기대감 및 코로나 19 감염 우려 지속 이슈 하나밖에 없다. 정치인맥 테마 관계는 확인되지 않는다.

 


 

4. 아가방컴퍼니 주요 사업 및 전망

 

지난 2020년에 이어 국내외 유통시장의 환경변화와 코로나 19라는 변수까지 가세하여 사업 불확실성이 부쩍 커졌다. 또한 통계청의 인국 동향조사 출생 사망 통계에 따르면 출산 연령층의 여성 인구가 감소하고 첫째 아이 출산 연령이 높아진 데 따라  2020년 총 출생아 수는 직전년 대비 10.0% 감소하였으며 합계출산율 역시 0.08명 감소한 것으로 발표했다.

 

이처럼 유아동 관련 산업의 성장성이 부정적이지만, 진입장벽이 비교적 높은 산업이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출산장려정책과 소수 자녀에 대한 소비 증가로 인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는 게 현실이다. 뿐만 아니라 관련 용품의 소비성향이 고가, 고급, 자연친화적으로 변모해 가면서 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5. 아가방컴퍼니 주요 매출 항목과 실적

 

당사의 국내 해외 사업부문은 유아의류 및 용품의 도소매 및 인터넷 판매 그리고, 주문자 생산 해외 판매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매출과 영업이익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단위 : 백만 원)

 

아가방컴퍼니의 국내 및 해외 매출과 영업이익현황에 대한 표
아가방컴퍼니 주요 매출과 영업이익 현황 표

 


 

6. 재무 분석 요약

 

아가방컴퍼니의 직전 기간(1주, 1개월, 3개월, 6개월) 대비 주가 수익률은 모두 상승했다.

유동비율은 231.6%로 양호하지만 당좌비율은 96.6%로 불량하다.

부채비율은 19년 대비 조금 상승했지만 40.2%로 양호하다.

영업이익은 4년 연속 적자 상태로 매우 불량.

순운전자본 역시 전년 대비 감소하였다.

 

* 전체적인 재무 상태는 불량으로 판단할 수 있다. 단타매매를 제외한 장기적 관점에서 투자는 신중해야 할 종목으로 판단된다.

 

 


 

7. 차트 분석

 

아가방컴퍼니 일봉차트 캡쳐이미지
아가방컴퍼니 - 일봉차트
아가방컴퍼니 주봉차트 캡쳐이미지
아가방컴퍼니 - 주봉차트
아가방컵퍼니 월봉차트 캡쳐이미지
아가방컴퍼니 - 월봉차트

아가방 차트의 경우 일봉, 주봉, 월봉 차트를 하나로 볼 수 있다. 2,500원 자리에서 세 번 바닥을 확인하고 2020년 11월 5일 급상승과 동시에 새로운 지지 가격대를 형성하였다. 이때 급등 이유는 중국의 출산정책 완화 전망 소식이었다. 이다음 12월 15일 정부의 저출산 대응 예산으로 196조를 투입한다는 소식에 주도주로 상승했다.

 

그렇다면 한동안 호재 없이 진행하다가 3월 말 무슨 일이 있었나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물론 뉴스 검색해 보면 아무것도 찾지 못할 거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갭상승 후 하락했다. 추론의 힘이 필요할 때다. 개미투자자는 이때 시간적 위치를 확인해야 한다. 4월 5월에 어떤 호재가 발생할지 추론하는 건 그리 어렵지 않다.

 

봄이 오고 가장의 달이 바로 코 앞에 있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아시아권에서 봄은 가정의 달로 의미가 크다. 때문에 사람의 동요가 시작되고 정부에서도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뭔가를 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심각한 인구감소로 인해 매 년 꾸준하게 출산장려정책 소식이 들려온다. 우리나라만 그럴까?

 


 

마치면서

 

뉴스 검색은 투자자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특히 정보력이 제한되어 있는 개미투자자에게는 더더욱 중요하다. 차트를 먼저 보든 뉴스를 먼저 보든 상관없지만 차트를 보고 의심할 수 있는 날짜에 뉴스를 검색해 보는 걸 추천한다. 뉴스 검색은 [종목명+테마명]으로 하되 꼭 날짜 설정을 하자. 네이버, 다음, 구글 뉴스 탭에는 특정 날짜 설정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