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종목이라도 증권사마다 내놓는 컨센서스는 일반적으로 비슷한 전망을 바라보지만 가끔 투자의견이 대립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업의 주요 사업과 산업을 어떤 각도로 보느냐에 따라 컨센서스의 괴리가 커지기도 합니다. 개미투자자의 계좌수익률이 낮은 이유는 한 두 개의 적은 증권사 리포트를 참고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개미투자자는 기업의 주가 전망을 내다보는데 분명한 한계가 있습니다. 정보가 지천에 깔려 있어도 이것이 정보인지 가십거리인지 구분조차 하기도 힘이 듭니다. 이런 경우 많은 분들이 포기하거나 소위 잘 나간다는 전문가(증권 방송, 유튜브, 인터넷 카페 등)를 찾게 됩니다. 이 점은 10년 전이나 20년 전이나 변하지 않는 불변의 생태계인 것 같습니다.
정보를 취합하기 어려운 초보 투자자에게 증권사 리포트는 흐린 날 한줄기 햇살 같은 존재로 다가옵니다. 그렇지만 한두 개의 컨센서스 리포트만으로 판단하실 바에는 차라리 단순 차트분석으로 단타 매매하는 게 더 나을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증권사 컨센서스는 주가의 긍정적인 면을 더욱 부각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 꼭 염두에두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대한항공 주가 전망 포스트에 이어 목표주가에 대해 정리한 내용입니다. 14곳 증권사의 리포트를 바탕으로 각 증권사별로 제시한 목표주가와 투자의견 및 컨센서스를 개인적인 견해와 함께 정리하고 신뢰할 수 있는 범위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매수(매도) 의견이 아니므로 단순 투자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증권사별 대한항공 목표주가 총정리
증권사별 투자의견 요약
신한금융투자 - 목표주가 none , 투자의견 중립
2021년 매출액 7.2조 원(-5.1%), 영업이익 1,380억 원(+26.0%) 전망. 국내선은 코로나 19 재확산 여부에 따라 수요 등락을 예상. 현재 공급은 과잉상태이며 국제선은 2022년 상반기부터 조금씩 회복될 것으로 신한금융투자는 분석하고 있습니다. 또한, 화물의 높은 이윤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경기 회복에 따른 반도체/기계류 운송 수요는 꾸준한 성장을 전망하고 있으면서도 2019.12.05일 21,398원 이후로 목표주가를 내어놓고 있지 않고 투자의견은 중립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SK증권 - 목표주가 30,000원, 투자의견 중립
가장 낮은 목표주가를 제시한 증권사는 SK증권으로 30,000원의 목표주가를 제시했습니다.(05.17 기준) 현재의 추세는 올해 2분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여전히 여객 노선의 수요 회복이 부진해 화물 실적에는 악재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NH투자증권 - 목표주가 39,000원, 투자의견 매수 유지
여객기의 수요 회복이 전무함에도 화물 물동량 및 운임의 호조로 1분기 실적 시장 기대치를 뛰어넘었습니다. 화물 호조 사이클은 2분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국면에서 버틸 수 있는 체력은 충분히 확보되었으며, 여객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는 시점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최근 6개월 전체 증권사 목표주가 중 가장 높은 수준으로 평균 대비 30.6%가 높습니다. 대한항공의 주가 전망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이것은 전체적인 증권사의 낙관적인 분위기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하나금융투자 - 목표주가 35,000원, 투자의견 매수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코로나 백신 접종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유럽 일부 국가들의 관광객 격리 면제가 검토되고 있지만 바이러스 확산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으로 국제선 수요의 회복은 아직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화물수송의 경우 연말 성수기가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수요가 넘쳐나고 있습니다.
중거리용 여객기까지 장거리 화물 노선에 투입할 계획으로 1분기에 이어 2분기 화물 수송 실적도 긍정적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더디지만 코로나 19 백신 접종에 따른 국제여객 수요도 연말로 갈수록 회복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유상증자, 자산매각, 정부 지원 등 유동성 확보와 재무 안정성 개선 움직임 등도 긍정적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컨센서스 평균 및 목표주가 종합평가
증권사 리포트의 투자의견은 대부분 매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 증권사에서 매수의견을 제시하면 투자자는 긍정의 신호로 받아들이지만 오히려 중립 신호로 인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건 투자의견 내용 속에 있습니다. 어떤 부분에서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는지 다른 증권사와 면밀히 비교 분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한항공의 14곳 증권사의 평균 목표주가는 32,846원입니다. 투자의견을 종합하였을 때 상승여력은 약 6%입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의견이 여객수요 악재와 화물 수송 전망 긍정으로 일관되어 추가적인 성장 모멘텀을 찾아볼 수 없어 두드러진 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워 보인다는 게 전체적인 평가 결과로 결론 내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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