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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VR / AR 관련주 35종목 테마편입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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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개요

현재의 메타버스는 단순히 게임 또는 가상현실을 즐기는데 그치지 않습니다. 사회적, 문화적 활동을 하면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 보상받을 수 있는 단계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공교롭게도 코로나19로 인한 야외활동이 제한되면서 누구보다 디지털에 익숙한 지금의 MZ세대의 가상현실로의 집중현상이 메타버스의 성장 잠재력을 더욱 부추기고 있습니다.

 

 

메타버스VR/AR 현재 상황

네이버 제트가 만든 증강현실 아바타앱 '제페토' 가입자수 2억 돌파

미국 메타버스 로블록스 가입자수 1억 5천만명

애플, MS, NVIDIA, FACEBOOK 등 빅테크 기업들의 콘텐츠 개발 및 관련 기업 인수활발

정부는 메타버스를 디지털뉴들2.0에서 핵심 과제로 지목.

2025년까지 2조 6,000억원 국비 투입 계획 수립

 

 

메타버스VR / AR의 전망

전세계VR/AR시장은 2019년 기준 51조원에서 2030년 1,649조원으로 30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선제적 규제혁신 로드맵을 발표함에 따라 기존의 AR/VR산업에 대한 규제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신제품 및 신서비스 출시 허용. 필요시 사후 규제하는 방식을 적용한다고 방침을 세웠습니다.

 

 

메타버스 VR / AR 관련주 (35종목)

디어유

구독형 프라이빗 메시지 플랫폼 및 팬 커뮤니티 플랫폼 운영중. 구독형 프라이빗 메시지 플랫폼을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키워나갈계획이다.

 

비트나인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기술 연구 개발. 그래프 데이터베이스는 메타버스, 인공지능, 빅데이터 산업에서 핵심 기술로 활용되고 있다.

 

맥스트

AR개발 플랫폼, AR공간 플랫폼, AR솔루션 등 운영. AR개발 플랫폼은 전세계 1만개 이상 개발사에서 사용중. AR 솔루션은 삼성전자, 현대차, 대우조선해양 등에 공급.

 

이노뎁

마이크로스프트가 개발한 혼합현실(MR) 기반 웨어러블 기기 '홀로렌즈' 에서 협력 중.

 

자이언트스텝

영화 및 방송용 시각특수효과와 리얼타임 콘텐츠 제작 및 온라인 확장현실(XR) 공연 콘텐츠 제작이력을 가지고 있는 업체.

 

 

엔비티

메타버스 부동산 플랫폼인 세컨서울 자회사가 운영중.

 

알체라

AI 영상인식 솔루션 전문.

 

다보링크

Wi-Fi 6E AP 개발 중. 6E AP는 메타버스의 사용화를 위해 필수적인 통신 인프라로 알려져 있다.

 

위지윅스튜디오

메타버스 세계관 구축에 필요한 컴퓨터그래픽 및 시각특수효과 기반으로 영화 및 드라마 콘텐츠 제작 이력있음.'캡틴마블, 신과함께, 무한심도'

 

엔피

XR역량을 기반으로 메타버스 사업 구축 중.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참여.

 

 

선익시스템

OLED장비 제조 및 판매 업체로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AR/VR 기기에 주로 사용됨에 따라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되었음.

 

씨엠에스에듀

게임엔진 개발사 유니티와 코딩교육 플랫폼 출시 이력 있음. 메타버스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나 수혜주로 알려져 있다.

 

에이트원

방위산업에 속하는 무기체계의 VR 및 AR 기반 훈련용 시뮬레이션 등 개발.

 

덱스터

영화 및 방송용 VFX 기업. 현재 신규 사업으로 테마파크 관련 미디어 사업 진출중.

 

칩스앤미디어

AR/VR용 시스템온칩 개발 및 생산중.

 

 

동운아나텍

VR제품에 사용되는 오토포커스 구동칩과 햅틱 구동칩 생산 업체.

 

다이나믹디자인

타이어 몰드 납품 업체지만 신사업인 메타버스 진출 위해 디지털자산 활용 금융서비스 업체와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로 본 테마에 편입되었다.

 

와이제이엠게임즈

VR게임 개발 및 운영중. 일본 상장기업과 VR인큐베이팅센터 설립을 통해 VR산업 네트워크 구축중.

 

옵티시스

디지털광링크 기술 보유. 이는 메타버스 핵심기술인 대용량 오디오/비디오 신호를 손실없이 전송.

 

아이엠

레이저 피코프로젝터기술(VR,AR핵심기술) 보유. VR 및 MR을 위한 국책연구과제 진행 중.

 

 

제이엠티

모바일용 마이크로 OLED패널 생산업체. 마이크로 OLED패널은 AR/VR기기에 주로 사용됨.

 

코세스

AR/VR 구현에 필요한 마이크로LED 핵시 공정장비 리페어 장비 제작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동아엘텍

선익시스템 지분 54.29% 보유. 선익시스템은 마이크로 OLED패널 개발 및 생산중.

 

가온미디어

XR플래그십 프로젝트 사업 협약 체결(과학기술정보통신부). 5G 통신 기반 XR디바이스 개발 예정.

 

엠게임

신사업으로 연구 단지 내에 VR 테마파크 오픈 예정.

 

 

APS홀딩스

디스플레이용 FMM장비 사업 운영. FMM은 정부 지원을 통해 국산화 추진 중.

 

이랜텍

VR및 AR을 구현한 스마트안경 시제품 개발.

 

한빛소프트

VR 스포츠교실 통합 플랫폼 서비스 출시. 음성인식 및 음성합성 인공지능 결합 AR 아바타 기술 개발중.

 

주연테크

마이크로소프트의 MR 헤드셋 파트너로 선정된 이력 보유.

 

지니뮤직

세계 최초 VR과 AR을 혼합한 가상형 실감음악 '버추얼 플레이' 출시 이력 있음.

 

 

비케이탑스

자회사를 통해 실제 세계의 정보를 인터넷상에 반영한 디지털 세계 '미러월드'시스템 구축 사업 추진 중. 이는 지자체가 보유하고 있는 지역 공간정보를 확용하여 메타버스 가상공간을 구축하는 형태다.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등을 기반으로 VR및 AR게임 개발 및 운영 중.

 

바른손

VR게임 및 콘텐츠와 VR 테마파크 개발 및 운영중(CGV VR파크).

 

LG이노텍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 등의 VR기기에 헤드셋용 모듈공급중. 그 외 메타와 오큘러스에도 카메라 모듈을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비비안

자회사인 인피니티앤티가 AR/VR 콘텐츠 플랫폼 업체와 총판 계약후 유통 시장 진출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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