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목차
시작하면서
1. LF (093050) 기업 개요
1-1. LF (엘에프) 현재 상황 요약
1-2. 재무구조
1-3. 자기자본비율
1-4. 순영업자본회전율
1-5. 유동비율
1-6. 매출액 증가율
1-7. 총자산 증가율
1-8. LF가 포함된 패션/의류 섹터 종목
2. 패션/의류 섹터 전망과 LF 전망
2-1. 주봉차트로 보는 LF 주가 위치
2-2. 상장 후 현재까지 전체기간으로 보는 LF 주가 위치
마치면서
시작하면서
'종목_살펴보기'는 현재 상장된 주식 종목 중 필자의 주관적인 관심종목으로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및 금융위원회와 기업정보 포털의 공개된 각종 금융데이터를 바탕으로 주관적인 견해를 첨부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따라서 작성 내용 중 수치화된 데이터는 검증된 자료이며 방문자님께서 사용하시는 HTS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관적인 견해에 대해서는 분석자료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비판은 환영하나 비난은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을 통해 피드백과 질문 등에 적극 대응해 드리고 있습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1. LF (093050) 기업 개요
LF는 LG상사로부터 분할된 패션의류 회사다. 당연히 패션/의류 섹터에 포함되는 주식이다. 대표적인 종속회사는 LF푸드(외식사업), LF코프(의류), LF패션(의류)이 있고 그 외 무려 38개의 종속회사를 가진 만큼 덩치가 크다. 대표는 구본걸이며 주요 주주는 국민연금공단(10.12%)을 제외하고 친인척으로 구성되어 있다. 흠...
동일업종 대표기업 5개사 중 매출액 순위는 2위. 3년 연속 하락 중이지만 순이익으로 보면 1위다. 동일업종 대표기업은 세아상역, 세정, 파크랜드, 에프지에프 그리고, 엘에프.
1-1. LF 현재상황 요약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과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매출 감소
- 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이익률 저하
- 순금융 손실 발생 및 금융수지 저하 등으로 순이익률 하락
- 현재 오프라인 부진을 온라인 및 홈쇼핑 등으로 회복세 기대
- 고정비 절감을 통해 수익성 유지 전망
1-2. 재무구조
안정성비율은 무난한 편. 당좌비율이 조금 낮지만 19년 대비 증가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부정적으로 보긴 어렵다. 2018년에서 2019년으로 넘어가면서 안정성 비율이 급격하게 나빠졌지만 2020년에 다시 좋아지고 있다. 코로나가 아니었다면 2016년부터 지속적인 성장을 보였을 것 같다.
영업이익 역시 2019-2020년 연속 감소하였지만 매출액은 2020 당해만 줄어듬. 순운전자본은 2020년 급격하게 늘어났다. 순운전자본이 많으면 좋지만 지나치면 보수적인 경영으로 기대치가 줄어들 수 있다. 하지만 순운전자본이 급격하게 줄어드는 것보다 낫다. 그리고, 지금 코로나 시국을 감안한다면 오히려 긍정적으로 보는 것이 나을 것 같다. 조금 더 심층적으로 살펴보자.
1-3. 자기자본비율
최근 3개년 시계열 분석 결과 전년대비 감소 추세. 대표기업 및 산업평균도 감소 추세다. 하지만 최근년도의 수치는 대표기업과 산업평균 대비 양호하게 나타난다.
대표기업의 동업종내 순위는 보통의 상태이나 LF의 동업종내 순위는 상위에 속해 우수한 상태.
1-4. 순영업자본회전율
최근 3개년 시계열 분석 결과 대표기업과 산업평균 동반 2년 연속 감소 추세. 최근 연도의 수치는 대표기업 대비 불량하다.
1-5. 유동비율
대표기업과 산업평균 동반 전년대비 감소 추세이나 최근 연도의 수치는 333.80%로 대표기업 수치 66.63%, 산업평균 수치 187.94%에 비해 양호한 편임.
1-6. 매출액 증가율
역시 산업평균과 대표기업과 같이 전년대비 감소 추세로 나타남. 최근 연도의 매출액 증가율은 대표기업과 산업평균에 못 미쳐 다소 불량한 상태.
1-7. 총자산 증가율
2년 연속 증가 추세이나 산업평균 수치 대비 양호, 대표기업 수치 대비 불량함으로 나타남.
재무구조가 견고한 덕에 배당은 2015년 이후 꾸준히 1주당 500원으로 지속되고 있다. 회사가 주주에게 배당금을 꾸준히 주고 있다는 사실만으로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 배당금 지급 총액은 146억 2천만 원으로 예상된다.
코스피와 LF의 차트 비교다. 왼쪽이 코스피지수. 오른쪽이 LF 주가. 2020년 저점을 찍은 후 KOSPI는 가파르게 상승하였지만 LF는 주목받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패션/의류 섹터에 속하는 종목 대부분이 비슷한 패턴을 보이고 있으니 LF자체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니다.
1-8. LF가 포함된 패션/의류 섹터 종목
에스티오, 진도, 화승인더, 호전실업, 배럴, 좋은사람들, 휠라홀딩스, 패션플랫폼, 비비안, 이스트아이아홀딩스, 신세계인터내셔날, 화승엔터프라이즈, 국동, BYC, 젬백스링크, 영원무역, 태평양물산, 에스제이그룹, 까스텔바작, 인디에프, 원풍물산, 토박스코리아, 크리스에프앤씨, 한세실업, 그리티, 지엔코, 코웰패션, 삼성물산, 리노스, 신영와코루, 신원, 형지엘리트, 형지I&C, 인바이오젠, 메타랩스, 쌍방울, 대현, F&F, LS네트웍스, TBH글로벌, 윌비스, SG세계물산, 한섬, 코오롱인더, 코데즈컴바인, 제이에스티나, 한세엠케이, 신성통상, 에이에스코퍼레이션
2. 패션/의류 섹터 전망과 LF 전망
LF는 의류/패션 외에 가을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다. 의류 관련업의 마진이 봄 여름 상품보다 가을 겨울 상품의 마진율이 좋으니 그럴 듯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차트를 연도별로 돌려보시길 바란다. 과연 가을 관련주라고 할 만한지...
코로나 19 백신 접종 현실화에 따른 투자심리 개선 등으로 현재 상승 중이다. 집합 금지 여행 자제 등 코로나 19가 완전 종식되려면 시간이 더 필요하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긍정적인 전망을 보이고 있으므로 패션/의류계의 전망도 밝아 보인다.
2-1. 주봉차트로 보는 LF 주가 위치
위 차트는 LF의 현재 주가를 (주봉)으로 펼쳐 보았다. 코로나 19 발생 시점의 주가는 20,000원 부근이다. 만일 코로나 19가 발생하지 않았다면 과연 20,000원을 터치하고 상승했을까? 그건 알 수 없다. 어쨌든 8,860원까지의 하락은 코로나 19의 영향을 받았음에는 분명하다.
2-2. 상장 후 현재까지 전체기간으로 보는 LF 주가 위치
과거와 비교해선 안되지만 서브프라임 사태 때도 15,000원을 살짝 깨고 반등하였으니 이번 하락은 코로나 19 외에 다른 요인이 있을 수 있다고 예상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사실상 20,000원의 가격이 부담스러워 보이기도 한다.
LF상장 후 평균 주가는 30,000원을 기준으로 변동하였다. 월봉을 펼쳐 놓고 25,000과 35,000원에 선을 그어놓고 유심히 살펴보시길 바란다. 지금의 주가가 30,000원까지 올라갈 거라는 예측이 아니다. 오해 마시길...
마치면서
코로나가 종식되면 LF주가 본연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지금이 정말 저평가된 주식인지 아니면 성장 모멘텀을 잃은 버림받은 종목인지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