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솟아 오르는 고금리로 인해 시중은행은 고사하고 대부업조차 이용이 어려운 서민을 위해 신분증만으로 최대 100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소액생계비 대출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이미 1397 콜센터를 통한 전화상담 및 예약이 어렵게 되어 온라인(소액생계비대출) 웹사이트를 통해 신청해야 하는데 이마저도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아 나름 알기 쉽게 정리해 봤다. 현재 많은 지역에서 예약 마감이 되어 하루라도 빨리 신청을 해야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서민금융진흥원의 소액생계비대출 신청페이지로 바로이동을 원하시는 분은 아래 이미지를 통해 접속하면 된다.
[[나의목차]]
소액생계비대출
제도권금융뿐 아니라 기존의 정책서민금융 지원마저도 받기 어려운 서민들이 많이 있다. 어쩔 수 없이 불법사금융을 이용해 야만 하는 서민들의 금융피해를 입지 않게 하기 위해 소액생계비대출을 실시하게 되었다. 3월 22일 9시부터 상담 예약 신청을 시작으로 3월 27일 9시부터 지급을 받을 수 있다.
지원 대상
만 19세 이상 성인이라면 일단 나이에 대한 조건은 없다. 다만, 제도권금융을 이용할 수 없는 신용평점 하위 20% 이하이면서 연소득이 3,500만 원 이하인 분들에게 최대 100만 원까지 지원한다. 지원금액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신청자 중 형편이 어려운 신청자를 우선 선별하여 공급된다. 연체자 및 소득증빙이 어려운 분들에게도 지원이 가능하지만, 조세체납자, 대출 및 보험사기와 위변조 등과같이 금융질서문란자에게는 지원되지 않는다.
- 만 19세 이상 성인 + 신용평점 하위 20% 이하 + 연소득 3,500만 원 이하
- 상담 후 형편이 어려운 신청자를 우선 선별하여 지원
- 연체자 및 소득증빙이 어려운 신청자도 지원 가능
- 금융질서문란자는 지원 제한
대출한도 및 상환방식
대출한도
상담을 거친 후 생계비 용도로 최초 50만 원을 먼저 지원받을 수 있다. 그런 다음 6개월 이상 성실납부 시 50만 원을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다. 예외가 있는데 병원비 등 자금사용처를 증명할 수 있다면 최초 대출 시에도 1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상환방식
기본 1년을 만기로 한다. 하지만, 기간 동안 이자를 연체하지 않고 성실하게 납부하면 최장 5년까지 만기를 연장할 수 있다. 중도상환수수료 없이 원하는 때에 원금을 상환할 수 있고, 만기일이 오기 전 까지는 매월 이자만 납부하면 된다. 만일 신용여건이 개선되는 경우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이나 햇살론 15와 같이 대출한도 조건이 유리한 상품으로 연계해서 지원해주기도 한다.
납입이자
50만 원 대출하였을 경우
최초 50만 원을 대출받게 되면 15.4%의 금리가 적용되어 한 달에 약 6,416원의 이자를 납부하게 된다. 이자를 성실하게 납부하면 6개월마다 금리가 3% p씩 내려가기 때문에, 6개월 후에는 5,166원의 이자가 발생하고, 다음 6개월에는 3,916원으로 내야 할 이자 부담이 크게 줄어든다. 이자 할인을 더 받고 싶다면 금융위원회의 금융교육을 이수하면 0.5% p 추가로 할인받을 수 있다.
100만 원 대출하였을 경우
100만 원을 대출했을 때 최초 6개월간 월 이자는 12,833원가량 나오며 이 역시 이자를 성실하게 납부하면 6개월마다 이자가 3% p씩 할인되어 6개월 후 10,333원, 다음 6개월 후에는 7,833원의 이자가 발생한다. 마찬가지로 금융위원회의 금융교육을 이수하는 경우 추가로 0.5% p의 금리를 할인받을 수 있다.
신청방법
소액생계비대출 100만 원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전화예약이나 온라인 예약을 먼저 해야 한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지만 현재 전화예약이 원활하지 않다. 따라서 온라인예약을 신청해야 하는데 아래 링크를 통해 바로 접속이 가능하다.
소액생계비 대출 상담 장점
단순히 100만 원의 소액을 쉽게 대출받을 수 있다는 장점 외에 개인적으로 더 크다고 생각하는 장점이 있다. 소액생계비대출 신청자의 재정 상황에 따라 채무조정과 복지지원 및 취업 등 다양한 자활지원 프로그램을 연결해 준다. 아래 목록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다.
- 전문 직업상담사 취업 알선 및 구직 역량강화 교육
- 전국 행정복지센터 사회보장정보시스템 연계
- 지자체 복지공무원 직접 원스톱 상담
- 불법사금융 신고센터 연계 지원
- 채무자대리인 및 소송변호사 무료지원 사업
- 신용회복위원회 종합 채무조정 지원 등
뉴스를 통해 이 소식을 접하신 분들 중 "그까짓 100만 원 대출해 주면서 생색낸다."는 말이 많지만 실상을 들여다보면 엄청난 혜택이 있다. 개인적으로도 100만 원 보다 앞으로 어려운 가계 재정상황을 헤쳐나가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아직 신청하지 못한 분이 계신다면 재정이 소진되기 전에 신청이라도 넣어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