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MM (011200) 주가가 오른 이유와 해운사업 전망 및 성장 모멘텀 분석

반응형

포스트 목차

 

시작하면서

 

1. HMM (011200) 기업 요약

1-1. 계열회사 및 관계회사

1-2. 관련 섹터 및 테마와 정치ㆍ인맥관계

 

2. HMM 기업분석

2-1. 주요 사업 및 전망

2-2. 주요 매출 항목과 실적

 

3. 재무분석

3-1. 시세현황과 경쟁사와의 주가수익률 비교

3-2. 재무제표(재무비율) 분석

 

4. HMM 차트분석

4-1. 일봉 차트분석

4-2. 주봉 차트분석

4-3. 월봉 차트분석

 

5. HMM 적정주가와 목표주가

 

마치면서

 


시작하면서

 

HMM 기업이 갑자기 주목받기 시작했다. 이유는 다름 아닌 수에즈 운하 사고 때문이다. 나 역시 까맣게 잊고 있었던 기업이었던지라 조금은 의아해하면서 나름대로 분석을 해 봤다.

 

이번 수에즈 운하 사고는 피해규모가 세계적으로 큰 편이지만 일주일 만에 해결되어 해상운수 주가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하지만 발 빠른 투자자들은 며칠간 괜찮은 수익을 잡을 수 있게 되었다.

 

HMM에 대해 분석을 하게 된 이유는 이번 수에즈 운하 사고 이전부터 컨테이너 운임 강세 기대감과 실적 기대감으로 지속적으로 주가가 상승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1. HMM (011200) 기업 요약

 

HMM은 1976년부터 컨테이너선 및 벌크선을 이용한 해상운송업을 주력사업으로 기업을 운영해 왔고 현재 국내 1위 컨테이너 해운사이자 미주항로 세계 8위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컨테이너선 25대 벌크선 10대를 보유하고 있다.

 

1-1. 계열회사 및 관계회사

 

현재 HMM의 계열회사는 에이치엠엠오션서비스(주), (주)에이치엠엠퍼시픽, 에이치티알헤시라스(주)가 있으며 보유지분율은 모두 100.00%다.

 

그 외 계열사 출자 기업, 자회사, 관계기업 투자목적 등으로 연결된 종속회사는 50여 개가 넘으며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참고로 주가에 영향을 미칠만한 요소는 없으니 바쁘신 분은 구태여 보지 않으셔도 된다. 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10318001102#

 

HMM/사업보고서/2021.03.18

 

dart.fss.or.kr

 

1-2. 관련 섹터 및 테마와 정치ㆍ인맥관계

 

HMM은 해상운수 관련 테마에 속해 있다. 해운업종은 대표적인 경기민감주이자 중국 관련주로 기본적으로 수요 규모가 결정되어 있다. 또한 비용의 대부분이 연료가 차지하고 있어서 유가에 민감하다.

 

환율 하락 시 수혜를 입어 환율 하락 수혜주로도 분류되고 있다. 상하이 컨테이너 지수에 따라 주가가 크게 영향을 받으며, BDI 운임지수에도 주가는 영향을 받는다.

 

KSS해운, 대한해운, 팬오션, HMM

 


2. HMM 기업분석

2-1. 주요 사업 및 전망

 

먼저 해운업의 특성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HMM의 주요 사업 및 전망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다. 해운업은 선박을 이용해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필요한 장소로 화물을 수송하는 서비스산업이다.

 

선박을 공급하는 조선, 자금을 지원하는 금융, 입출항 및 하역을 제공하는 항만, 화물 중개와 육상운송의 물류를 매매하는 중추적 역할을 하는 그야말로 파급효과가 큰 산업이다.

 

이번 수에즈 운하 사건만 봐도 그렇다. 단순히 배 한 척이 길을 막아선 것뿐인데 이 때문에 전 세계 모든 물류산업이 멈춰버렸다. 피해액은 수십조로 추정된다고 한다.

 

우리나라는 지리적으로 3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어 수출 위주의 경제 성장 정책에 따라 해운산업이 급격히 발전하게 되었다. 세계 경기에 따라 해운산업도 덩달아 움직인다고 보면 된다.


또한 계절적 요인과 유가변동에 상당한 영향을 받고 컨테이너선 사업부문은 일반적으로 세계 경기에 선행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고 3~4년 주기의 경기 사이클을 보이고 있다.

 

2-2. 주요 매출 항목과 실적

 

주요 매출은 컨테이너 수송 및 벌크화물 수송과 터미널 운영 등에서 나온다. 이 중 컨테이너선 수송의 매출 비중이 가장 크다. 주요 원재료는 당연히 선박 연료에 쓰이는 연료유다. 한 해 연료비만 약 5,000억 원이 소요된다고 보면 된다.

 

HMM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출처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
HMM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출처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
주요 제품 등의 가격 변동 추이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 주요 가격변동원인은 국제 물동량 및 선복수급상태, 국제원유가, 보험료 및 인건비 등

 


3. 재무분석

 

기업분석을 할 때 재무분석에 지나치게 목메는 분이 계신다. 하지만 그럴 필요 없다. 재무분석은 내가 이 종목에 투자할지 말지 결정하는데 참고 정도로만 비중을 두자. 어차피 오를 종목은 재무상태가 형편없어도 오른다.

 

주가는 투자심리에 의해 움직이지 재무에 따라 결정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장기투자의 경우에는 조금 신중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3-1. 시세현황과 경쟁사와의 주가수익률 비교

시세현황과 주가수익률 그래프
HMM 시세현황과 경쟁사와의 주가/상대수익률 추이 그래프

HMM의 시가총액은 10조 원이 넘는다. 외국인 보유비중은 11.00%며 발행주식수 대비 유동주식수가 83.01%로 많은 편이다. 최근 재무구조 개선 기대감, 해운 운임 상승 모멘텀, 실적 기대감 등의 호재로 시세가 강하게 움직이고 있다.

3-2. 재무제표(재무비율) 분석

 

안정성 비율

재무비율 중 안정성 비율
HMM 재무제표의 재무비율 중 안정성 비율

유보액이 마이너스에서 플러스로 전환되고 자본금이 소폭 상승한 것 외에 전체적인 안정성 비율의 데이터는 부정적이다. 일반적으로 유동비율 100% 이하, 당좌비율 100% 이하, 부채비율 100% 이상의 종목에는 진입하지 않는 것이 좋다.

 

성장성 비율

재무비율 중 성장성비율
HMM 재무제표의 재무비율 중 성장성 비율

4년 연속 영업이익 적자가 지속되다가 2020년 폭발적인 영업이익이 발생하였다. 이러한 수치는 주가 상승의 큰 촉매제 역할을 한다.

 

순운전자본 회전율

매출액이 직전연도 대비 소폭 상승한데 비해 순운전자본은 직전연도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하였다. 투자자에게 있어서 순운전자본의 증가와 감소는 투자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순운전자본이 마이너스 이거나 급락하였다면 다른 수치들이 아무리 긍정적이어도 투자에 진입하지 않는 것이 좋다.

 


4. HMM 차트분석

 

차트분석에서 중요한 사항은 거래량이고 그것보다 더 중요한 건 시점이다. 우리가 집중해서 보는 캔들은 우선순위에서 조금 멀다. 하지만 이것들 중 어느 것 하나도 빼놓고 분석할 수 없다.

 

폭발적인 거래량과 함께 장대양봉 혹은 장대음봉을 그리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반대인 경우도 많다. 그리고, 거래량은 미비한데 주가 변동폭이 심한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 차트분석은 이러한 패턴을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4-1. 일봉 차트분석

HMM 일봉 차트
HMM 일봉차트 - 주가의 큰 변동 없이 꾸준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다. 최근의 급등락은 수에즈 운하 사고에 따른 투자심리에 의한 변동이다.

화면에 잘 보일지 모르겠으나 의미 있는 구간에 선을 얹어 놓았다. 만일 주가가 하락한다면 지지라인으로 역할을 할 것 같다는 개인적인 판단에서다.

 

4-2. 주봉 차트분석

HMM 주봉 차트
HMM 주봉 차트 - 최근 6개월간 가파른 상승을 보여준다.

주식의 주가는 예외 없이 기대감을 먹고 자란다. 최근 1년간 호재성 뉴스가 많이 나왔다. 그중 가장 많이 나온 소식은 컨테이너 운임 강세와 실적 개선 기대감이다. 최근의 상승은 거품이 있어 보이지만 다른 호재가 나온다면 힘입어 더 상승할 거라 생각된다.

 

4-3. 월봉 차트분석

HMM 월봉 차트
HMM 월봉차트 - 50,000원 단위로 의미있는 저항선을 그어놓았다.

최근 10년 기간을 설정해서 월봉차트 위에 50,000원 단위로 저항선으로 추정되는 선을 그어놨다. 위 캡처 화면만 봐서는 저항선의 신뢰를 찾기 힘들다. 하지만 상장 시점부터 현재까지 차트를 펼쳐 놓고 보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직접 한 번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10,000원부터 50,000원 간격으로 300,000만 원까지 선을 그어놓고 과거와 현재의 지지ㆍ저항 자리를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란다.

 


5. HMM 적정주가와 목표주가

 

개인적으로 HMM의 적정주가는 75,000원 내외로 보지만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견해다. 많은 투자자들이 적정주가와 목표주가를 찾으려고 많은 노력을 한다. 현실적으로 적정주가와 목표주가는 시세처럼 굉장히 유동적이다.

 

해당 산업과 기업의 모멘텀 여부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인다. 해상운수 산업의 모멘텀은 예전에도 살아 있었고 앞으로도 지속될 거라 생각한다. 아직까지 선박물류의 규모를 따라잡을 운송수단이 발명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현재 가격대 위로 매물대는 존재하지 않는다. 과거의 매물은 이미 소멸되고 없다. 하지만 심리적 매물대는 존재한다. 해운산업의 모멘텀이 살아 있는 한 느리지만 지속적인 상승을 기대한다.


마치면서

 

주식투자자에게 가장 위험요소는 자신감이라는 생각을 해 봤다. 사실 공개되어 있는 원칙만 지킨다면 주식투자에서 실패할 이유는 없다고 본다. 그런데 왜 97%라는 수치의 투자자는 실패의 맛을 봐야 하는 걸까?

 

비교, 자신감, 욕심의 지배가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는 것 같다. 지금은 주식커뮤니티에 거의 접근을 하지 않는다. 예전엔 정보를 얻는답시고 자주 들락날락거렸는데 오히려 독이 된다는 사실을 늦게 깨달았다.

 

주식의 정보는 HTS와 증권사 리포트 그리고, 뉴스에 모두 담겨 있다. 하지만 어떻게 찾아야 할지 몰라서, 아니면 좀 더 쉽게 정보를 얻기 위해서 여기저기 기웃거린다. 나는 초보 입문자 께서 그러지 않으셨으면 한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증권사에 문의하면 친절하게 답해 준다. 심지어 전화로 문의해도 불평 없이 도움을 준다. 오히려 내가 불편할 뿐이다.

 

종목 토론실에는 찬티와 안티 딱 두 부류의 투자자만 존재한다. 이 두 부류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다면 커뮤니티 활동을 구태여 말리지는 않겠다.

 

더보기

포스팅에 인용된 참고 자료 출처 및 사이트

한국거래소/ 키움증권/ fnguide/ 상장온라인/ news search/ HMM 홈페이지 및 사업보고서

포스트 썸네일 이미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