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로이스의 상승 원인은 디즈니 플러스의 하반기 국내 서비스 예정 소식이 전해지면서 알로이스의 안드로이드 OTT BOX 사업 사실이 지속적으로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 펜데믹 이후 최근 OTT 관련 이슈들이 가시화되면서 관련 종목들이 크게 상승하고 있다. 정부의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 발전방안 발표의 수혜주로 부각되기도 했다.
앞으로 알로이스 주가가 추가적인 상승이 이어질지 아니면 디즈니 플러스 재료가 소멸되면 주가가 하락할지 알로이스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포스트 목차
1. 알로이스 (297570) 기업 요약
1-1. 계열회사 및 관계회사
1-2. 관련 섹터 및 테마와 정치ㆍ인맥관계
2. 알로이스 기업 분석
2-1. 주요 사업 및 전망
2-2. 주요 매출 항목과 실적
3. 재무 분석
3-1. 시세 현황과 경쟁사와의 주가 수익률 비교
3-2. 재무제표 (재무비율) 분석 요약
4. 알로이스 차트분석
4-1. 일봉 차트분석
4-2. 주봉 차트분석
4-3. 월봉 차트분석
5. 알로이스 적정주가와 목표주가
마치면서 - 주가가 오른 진짜 이유는 이것 때문
1. 알로이스 (297570) 기업 요약
2018.07.20 코스닥 상장하였다. 주요 품목으로는 안드로이드 OTT 멀티미디어 디바이스(무선통신장치), 유선통신장비 제조 및 게임 용구, 인형, 장난감 도소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원래는 금융 지원 서비스업이었으나 (주)알로이스를 흡수 합병하면서 통신 및 방송 장비 제조업으로 업종이 변경되었다. 자체적인 OTT 클라이언트 솔루션을 갖고 있으며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1-1. 계열회사 및 관계회사
알로이스는 현재 계열회사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
1-2. 관련 섹터 및 테마와 정치ㆍ인맥관계
현재 공식적으로 쿠팡 관련주에 속해 있으며 그 외 OTT 관련주, 디즈니 플러스 관련주에 포함되어 있다. 이 세 그룹 모두 하나의 OTT관련주라고 봐도 무방하지만 편의를 위해 나눠서 정리해 보았다.
쿠팡 관련주
쿠팡의 나스닥 상장 소식에 주식시장에서 부각되고 있는 종목 군이다. 쿠팡 관련주에 속한 이유는 쿠팡이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즉, OTT 서비스인 쿠팡 플레이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
알로이스, KTH, 동방, 한국전자홀딩스, 쇼박스, 오텍, KCTC, 팬스타엔터프라이즈, ESR켄달스퀘어리츠, 와이어플래닛, 다날, 미래생명자원, 세틀뱅크, 비케이탑스, 디아이씨, 갤럭시아머니트리, 태경케미컬, 코리아센터, NEW, 엔비티, 흥국에프엔비, 서울식품
OTT 관련주
코로나 펜데믹 이 전부터 OTT 관련 서비스는 점진적으로 성장하고 있었다. 하지만 코로나 팬데믹이 시작되면서 관련 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하였으며 앞으로 성장은 지속될 전망이다.
스튜디오드래곤, 아프리카TV, 제이콘텐트리, 위지웍스튜디오, CJ ENM, 알로이스, IMBC, 초록뱀, 삼화네트웍스, JYP, 에스엠, W홀딩컴퍼니, 아이오케이, 에이스토리, 한창, 판타지오, 스카이라이프, IHQ, 쇼박스, KMH
디즈니 플러스 관련주
디즈니 플러스는 2019년 디즈니가 출시한 가입형 온라인 스트리밍 OTT 서비스로 넷플릭스의 성공적인 정착으로 현재의 자리를 노리고 있다. 디플의 지분은 월트 디즈니가 30%, 21세기 폭스가 30%, 워너 브라더스가 10%의 지분을 투자하였다.
IHQ, NEW, SM LIFE DESIGN, 위지윅스튜디오, 예림당, 조이시티, 와이제이엠게임즈, 키이스트, LG헬로비전
2. 알로이스 기업 분석
2-1. 주요 사업 및 전망
안드로이드 OTT BOX 란 지상파, 위성, 케이블, 인터넷 망을 통해 전달되는 방송신호를 시청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디코딩하여 디스플레이 장치를 통해 시청할 수 있도록 영상을 출력해주는 멀티미디어 장치를 말한다.
기존의 셋톱박스 시장은 메이저 업체들의 과점화가 뚜렷해지고 있으며 OTT 서비스 시장의 매출 규모 증대만이 점쳐지는 것이 아니라 영상 콘텐츠 시장의 판도 자체가 변화하는 조짐이다.
세계적으로 셋톱박스 시장은 25조 원 규모로 추산되고 있으며 이 중 국내 시장의 규모는 2조 원 정도로 추산된다. 알로이스의 매출 비중은 EU시장 매출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보다는 해외 수출에 더 집중하고 있다.
2-2. 주요 매출 항목과 실적
알로이스는 매출 등에 있어 장기 수주계약이나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있지 않다. 각 주문 시 개별적으로 오더를 수령하여 공급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판매 조직은 영업팀과 포뮬러팀으로 조직되어 해외영업을 운영하고 있다.
3. 재무 분석
급등주매매는 사실상 재무 분석 과정은 거의 의미가 없다. 특히나 당일 매수 당일 청산을 원칙으로 하는 데이트레이딩이나 스캘핑은 더더욱 그렇다. 하지만 보이는 재부 상태는 그 자체만으로도 의미를 가진다. 투자자의 심리를 자극하기 때문이다.
3-1. 시세 현황과 경쟁사와의 주가 수익률 비교
직전 기간 대비 수익률의 모습은 매우 좋다. 특히나 직전 6개월, 직전 1년 대비 수익률은 각각 100% 이상, 200% 이상, 증가하였다. 시가총액은 860억 원이며, 발행주식수 17,329,414주 중 유동주식수는 11,176,050주로 64.49%다.
주식수가 지나치게 많으면 감자의 위험성을 안고 가야 하는 단점이 있다. 반대로 주식수가 너무 적으면 주가의 움직임은 한정되어 있고 변동이 크지 않다. 이래나 저래나 투자자에겐 어떤 항목이든 적당한 게 좋다.
현재 알로이스는 동일업종 내 매출액 순위 17위에 위치해 있다. 주가수익률 비교를 통해 소외되어 있는 회사는 아닌지 테마그룹 내에서 대장주 혹은 주도주가 될 수 있는지의 여부를 판단해 볼 수 있다.
3-2. 재무제표 (재무 비율) 분석 요약
알로이스의 재무비율은 수치만 봐서는 한 점 나무랄 데 없다. 안정성 비율, 성장성 비율, 수익성 비율, 활동성 비율 중 순 운전자본까지 최근 5년간 점진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향 후 밝은 전망의 믿음직한 토대로서의 자격을 갖추고 있다.
재무제표 보는 법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 위에 말했던 것처럼 수치가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모습이 가장 좋다. 적자가 없는 게 가장 좋긴 하지만 기업 운영에 있어 적자 기간이 있는 건 어쩌면 당연할 수도 있다.
적자기간이 있더라도 최근 1년만큼은 흑자인 재무가 가장 안정적이므로 이 부분을 꼭 체크하도록 하자. 그리고, 순 운전자본만큼은 무조건 흑자여야만 한다.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4. 알로이스 차트분석
차트 속에는 수많은 투자자들의 심리가 함축되어 있다. 투자자는 크게 세력과 개미투자자 부 부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항상 그렇지만 개미투자자는 세력의 힘에 휘둘리고 세력은 개미를 철저하게 컨트롤해야 하는 관계에 있다.
이 두 부류의 관계에 대해 분석을 하다 보면 주식 시세의 흐름을 희미하게나마 이해할 수 있다. 지나친 몰입은 투자에 방해가 되지만 그렇다고 완전히 무시할 수는 없으니 기업의 성장 모멘텀과 함께 세력의 마음도 읽어 보자.
4-1. 일봉 차트분석
시세 분출 전에 횡보기간을 갖는 패턴은 너무나 흔하다. 그리고, 테마 이슈가 터질 때 어느 회사가 주도주가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하지만 예전에 한 번 주도주였던 종목이 다시 주도주가 되는 경우가 많다.
4-2. 주봉 차트분석
시세분출의 형태로 관련 테마의 힘을 엿볼 수 있다. 이번 호재로 인한 상승은 새로운 지지대를 만들었다. 재료가 소멸되더라도 4,000원의 새로운 지지 가격대에서 주가는 잠시 쉬어갈 거라 생각한다.
4-3. 월봉 차트분석
상장한 지 오래되지 않아 월봉 차트에서 도출해 낼 수 있는 정보는 거의 없다. 하지만 최근 주가 상승에 대비해 거래량이 줄고 있다는 점이 상당히 의미가 있다.
5. 알로이스 적정주가와 목표주가
알로이스가 가지고 있는 재료는 현재 단 하나뿐이다. 디즈니가 가진 힘 만으로 지금 이만큼의 상승을 기록했다. 하지만 내면에 어떤 또 다른 재료를 숨기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재료가 한정되어 있는 종목이 상승하는 이유는 세력의 의도에 따라 달려 있다. 여기에서 주가를 좀 더 끌어올릴 것인가 아니면 개미들에게 떠넘길 것인가에 대해 고민할 때인 것 같다.
OTT 관련주는 당분간 긍정적인 방향으로 지속될 것 같다. 하지만 코로나 팬데믹이 종식되고 외부 활동이 늘어나면 잠시 주춤해질 수도 있겠지만 우려할 만큼은 아니다. 인터넷 방송은 이미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었기 때문이다.
마치면서 - 주가가 오른 진짜 이유는 이것 때문
주식의 가격은 대부분 투자자의 심리에 의해 결정된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는 부분이다. 이번 알로이스의 상한가도 마찬가지다. 디즈니 플러스 국내 서비스로 인해 알로이스가 큰 수혜를 입을 거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게다가 지난해 실적 개선의 힘을 함께 입은 것도 주가 상승의 이유 중 하나다. 이번 디즈니 플러스 재료는 조만간 사그러 들 것이다. 그렇다면 온전히 회사의 실적에 기대어 투자를 이어갈 수밖에 없다.
알로이스는 현재 동일업종 내 매출액 기준 17위에 자리하고 있다. 올라갈 수 있는 단계가 16단계가 남았다고 긍정 회로를 돌려봐도 되겠다. 단, 회사가 열심히 일만 해 준다면 말이다.
본 포스팅에 인용된 참고 자료 출처 및 사이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한국거래소/ 키움증권/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fnguide/ 신한증권 리서치/ 상장 온라인/ news search/ 알로이스 홈페이지 및 사업보고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