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예약주문 하는 법 - [매수/매도] 한 번 주문으로 1개월 유지

반응형

주식투자를 처음 시작할 때는 클릭하나 터치하나 가 스릴 있고 흥미롭습니다. 하지만 사실상 매수와 매도에 있어서 사용하는 기능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때로는 습관적인 매수주문/ 매도주문으로 가끔 실수를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내 종목이 언제 팔리려나 하고 기다리는 것도 정신적으로 만만찮은 스트레스입니다.

 

특히 하루 종일 시장을 관찰할 수 없는 직장인의 경우 매수와 매도 타이밍을 놓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내가 팔고 싶은 주식, 내가 사고 싶은 주식이 원하는 가격대가 오면 자동으로 알아서 처리해 주면 그만큼 편한 일도 없습니다. 궁여지책으로 매일 아침 출근 전에 매수/ 매도 주문을 걸어 주지만 이것도 매일 하다 보면 지쳐버립니다.

 

주식 예약주문 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트 대표이미지
주식 예약주문 기능으로 일상생활에 방해 받지 마세요.

 

이런 불편함을 해소해 주는 기능이 바로 주식 예약주문 기능입니다. 오늘 소개할 예약주문기능은 MTS(모바일) 및 HTS(PC)로도 가능하고 주문 가격의 제한이 없습니다. 또, 한 번 설정하면 한 달 동안 매일 아침 자동으로 주문을 넣어주기 때문에 편한 방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그림을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모바일 스마트폰 MTS에서 간단하게 설정하는 방법
  2. PC HTS를 통한 예약주문 방법
  3. 주의점과 문자 알람 받는 방법

 


 

모바일을 이용한 주식 예약 주문 방법

모바일을 이용한 예약주문 첫 화면
영웅문S 모바일 주문 예약 기능 실행

1. MTS어플을 실행한 후 먼저 화면 하단의 주문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화면에서 종목을 선택한 후 매수 예약/매도 예약을 선택해 줍니다.

 

 

예약주문 버튼 찾기 - 화면 위의 탭을 오른쪽으로 이동 합니다.
MTS 매수 매도 예약 주문 방법

3. 상단의 화면을 '예약주문'버튼이 나올 때까지 오른쪽으로 밀어줍니다. 찾으셨으면 예약주문 버튼을 클릭하세요.

4. 화면 아래 예약주문유형을 클릭해 주세요.

 

예약주문유형을 선택 한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MTS 예약주문 기간설정 화면

5. 예약주문유형을 클릭하시면 화면 가운데 창이 하나 뜹니다. 여기에서 가운데 '기간 예약(잔량 주문)'을 선택합니다. 만일 익 영업일 단 하루만 주문하고 싶다면 첫 번째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주문 날짜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6. 매도 예약주문 역시 같습니다. '예약주문유형'을 클릭합니다.

 

예약주문완료 후 간단히 조회와 취소를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설정이 끝나면 탭 이동으로 조회와 취소를 할 수 있습니다.

7. 기간 예약(잔량 주문)을 선택해 주신 후 예약주문기간의 날짜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8. 예약주문내역을 조회하거나 취소할 수 있습니다.

 

HTS를 이용한 예약 주문 방법

영웅문 홈트레이닝 시스템 HTS를 통해 주식 예약주문 하는 방법
영웅문 HTS 예약주문 화면

1. HTS를 이용한 영웅문 예약 주문은 모바일보다 훨씬 간단합니다. 화면번호 [0331]을 검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빨간 박스를 주목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2. 먼저 예약할 종목을 확인합니다. 매수 예약할 때는 종목코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만일 매도 예약을 하실 경우 계좌를 먼저 확인하시고 2번 박스 하단에 '잔고조회'를 클릭한 후 종목을 선택하면 자동 입력됩니다.

3. 매매 구분은 보통을 선택해 주시고 주문 수량과 주문 단가를 확인하세요. (시장가 예약 주문과 조건부지정가는 기간 예약 주문이 되지 않습니다.)

4. 2번 박스의 기간 예약(잔량 주문)을 선택하신 후 날짜를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5. 예약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시려면 3번 박스에 있는 '예약주문 취소 및 내역'을 클릭하시면 예약 상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점과 핸드폰으로 문자 알람을 받고 싶은 분들께

예약주문기능은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이지만 실수를 용납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초보가 저지를 수 있는 대표적인 실수 두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두 가지 모두 제가 겪어본 예입니다.

  1. 주문 단가를 잘 못 입력한 경우
  2. 예약 기간을 넘기고 잊어버리는 경우

 

주문 단가 입력할 때는 매우 신중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목표 매도 가격보다 낮은 가격을 입력한다던가, 목표 매수 가격보다 높은 가격을 입력하는 경우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0 하나를 실수로 더 추가한다거나 빼버리는 게 가장 흔한 실수 있습니다. 대참사를 방지하기 위해 주문 완료 후 주문내역을 꼼꼼히 살펴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한 달이라는 기간은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기간입니다. 솔직히 한 달 동안 주식시장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릅니다. 지난 4월 한 달 동안 가장 많이 오른 주식이 +355.21%입니다. 그리고, 지난주 하락률 순위 1위는 -54.81%를 기록했습니다. 이런 점만 봐도 예약주문은 꼭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알람 받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고 포스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예약주문 알람 기능은 영웅문에 없습니다. 하지만 기존 알람 기능을 조금만 응용하면 오늘 정상적으로 예약주문이 이루어졌는지 알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영웅문의 알람 기능 설정 화면은 0862입니다.

 

기존의 알람기능을 응용해서 알람 받는 방법
키움증권 영웅문 알리미 등록 해제 화면

 

방법은 간단합니다. 알람 기능 설정 화면에서 예약주문 거부 시 결과 통보를 받을 수 있는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일단 예약주문 거부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신 후 카톡으로 알람을 받을 건지 문자로 받을 건지 선택합니다. 만일 예약 주문한 종목 중 하나가 가격제한폭이 넘는 종목이 있으면 이 설정만으로 알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일 없다면 아무 종목이나 하나 선택해서 가격제한폭에서 벗어난 가격에 매수를 걸어 놓습니다. 종목 추천 하나 해 드리겠습니다. 삼성전자를 40,000원에 1주 매수 예약 주문을 추천드립니다. :) 그러면 최장 한 달 동안 폰으로 예약주문이 거부되었다는 메시지를 주식시장이 열리는 날마다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느 날 메시지가 오지 않는다면 주문기간이 지났다고 판단하시고 다시 설정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주식 예약 주문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은 '쉽게 배우는 실전 주식공부'카테고리를 통해 발행되며 앞으로도 투자에 유용한 정보가 있으면 꾸준히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