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하이닉스 주가 상승과 하락을 결정짓는 3가지

반응형

중장기 투자 지향을 가지고 있는 투자자에게 종목 선택의 첫 번째 고려사항은 미래에도 안정적인 기업 선택입니다. 일반적으로 코스피 상장 주식 중 중대형에 속하고 시가총액이 큰 기업이라면 믿고 투자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것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확실한 장점은 코스피 중대형 기업은 망할 염려가 거의 없다는 점일 겁니다. 하지만 하나의 종목에 투자해서 배당금만 받으면서 10년-20년 가지고 갈 목적으로 투자하시는 분은 거의 없습니다. 장기투자의 맥시멈 기간은 10년 이내로 봐야 합니다.

 

산업별 경기 사이클이 아무리 길어도 10년을 넘지 않기 때문입니다. 현실적으로 장기투자는 3년~5년 기간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주가 전망을 점쳐 볼 SK하이닉스의 대시세 파동 역시 1~3년입니다. 하지만 이유 없이 단순 기술적으로 주가가 상승하고 하락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스스로 주가전망을 볼 수 있는 방법
에스케이하이닉스 주가 보는 법

 

오랫동안 SK하이닉스를 지켜봐 온 투자자로 주가를 결정짓는 주요 키워드는 '반도체', '실적', '컨센서스' 3가지로 함축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주가를 결정짓는 다양한 요소가 있지만 크게 보면 앞의 세 가지, 이 세 가지 중 하나만 꼽으라면 단연 '반도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SK하이닉스 주가 전망을 위해 투자자들이 체크해야 할 요소 중 기본적인 사항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주관적 견해가 포함되어 있으니 단순히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배당정보는 SK하이닉스 배당금 지급일과 배당순위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K하이닉스 주가 전망을 위한 기본 체크 사항

주요 기업 정보와 시세 현황

많이 알려진 대로 SK그룹 계열의 메모리 반도체를 전문으로 제조하는 세계적인 기업입니다. 주 생산품목은 DRAM과 낸드플래시 메모리 반도체입니다. 그 외 MCP와 시스템 LSI 분야의 CIS 사업에 재진출해 종합 반도체 회사로 자리를 굳혀가고 있습니다.

 

주요 공급업체는 애플 등 세계 유명 PC 관련 기업과 휴대용 저장장치, SSD, 메모리카드 생산 업체 등에 생산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은 86조 2,683억 원이며 주식의 액면가는 5,000원입니다. 총 발행주식수 728,002,365주 중 유동주식수는 74.38%의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요 체크 포인트는 외국인 보유비중인데 작성일 현재 48.99%입니다. 최근 1년간 50% 가까운 비중을 유지하고 있는 점에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외국인의 정보력은 개미투자자에 비해 매우 우수합니다. 차트와 외국인 보유비중을 자세히 살펴보면 거의 비슷한 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 차트를 분석해 보면 주가가 상승하는 시점보다 조금 앞서 외국인 보유비중이 늘어나는 모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차트분석에서 추가 설명드리겠습니다.

 

편입되어 있는 테마와 이슈 키워드

꽤 다양한 테마군에 속해 있지만 결론적으로 '반도체'관련주로 귀결됩니다. SK하이닉스의 공식 테마는 아이폰 관련주, 3D 낸드 관련주, 자율주행차 관련주,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등이 있습니다. 최근 주가 변동에 영향을 준 이슈키워드로는 반도체, 실적, DRAM, 자율주행차, 실적 컨센서스, 인텔, 화웨이, 낸드 등이 있습니다.

 

주가를 이끄는 주요 뉴스 정리

그렇다면 위의 이슈 키워드들이 출현한 시점과 주요 뉴스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수많은 뉴스 중 몇 개만 발췌해서 정리하였으니 가능하면 직접 뉴스 검색을 통해 살펴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뉴스 타이틀만 보셔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2021.02 4.75조 원 규모 EUV 장비 투자
  • 2021.01 1분기 D램 가격 상승 전망
  • 2021.01 1분기 실적 호조 전망
  • 2021.01 IT 수요 전반의 호조세 전망
  • 2020.12 내년 실적 전망치 상향 조정
  • 2020.12 미국 마이크론 실적 가이던스 상향 조정과 대만 공장 정전 소식

 

보조지표로 보는 주가 전망과 목표주가

주식에 대한 믿음은 재무안정성 비율로

개인적 견해로 SK하이닉스와 같은 대기업의 재무분석은 소형주만큼 큰 의미를 가지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이 대규모 설비투자 등 기업 내 주요 이슈가 없는 한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비율(%)을 보는 것보다 변화 추이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기업마다 보조지표의 의존도가 달라집니다.
철저하게 관리된 재무안정성비율

  • 유동비율 182.7 - 유동자산은 4년 연속 큰 변화 없이 15조~20조의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유동부채 역시 직전연도 대비 소폭 증가하였지만 우려할 만큼의 수준은 아닙니다.
  • 당좌비율 115.0 - 당좌자산 역시 직전연도 대비 소폭 증가하였고 4년 연속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부채비율 37.10 - 5년 연속 30%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총계를 보면 5년 연속 부채가 늘어나고 있지만 자본총계 역시 같은 수준으로 증가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재무관리를 철저하게 하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기도 합니다.
  • 유보율 1,387.2 - 유보액 역시 5년 연속 점진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어지간한 충격에도 충분히 버틸 수 있는 자금이 비축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순운전자본은 8조 1,397억 원으로 2년 연속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보율과 마찬가지로 이렇게 잉여자금을 대폭으로 비축하는 이유는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매우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해석할 수도 있고 공격적인 신규투자 계획이 없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차트로 보는 주식시세와 외국인 보유비중

두 개의 그래프 등락 비교
주식시세와 외국인 보유비중 비교

일봉 차트를 예로 올렸지만 가능하면 주봉 차트와 월봉차트를 병행해서 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차트를 보시면 2020년 11월부터 2021년 3월까지 주가가 가파르게 치솟을 걸 보실 수 있습니다. SK하이닉스 역사상 가장 큰 변동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투자자의 기대심리가 크게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식시세와 비교하기 위해 보조선으로 외국인 보유비중을 추가하였습니다. 외인 비중의 변동성이 커 보이지만 사실 고점이 52.07% 저점은 47.08% 로 최대 5% 차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보시다시피 거의 비슷한 모습의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가가 과열 형태를 띨 때 외국인 비중 상승이 멈춰져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0.12 지점. 차트에 표시되지 않았지만 개인투자자의 보유비중과 비교하면 정반대의 모습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외국인이 팔면 개인이 되받아 사고 개인이 팔면 외국인이 그 물량을 소화하는 패턴입니다.

 

이렇게 개인 vs 외인/기관의 보유가 정반대로 가는 이유가 뭘까요? 정보수집의 시간적 차이도 있겠지만 정보의 출처 차이도 분명하게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에 설명할 증권사가 제시하고 있는 목표주가와 함께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증권사가 제시한 목표주가는 얼마?

많은 증권사에서 SK하이닉스의 목표주가를 175,00원에서 190,000원까지 제시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산업의 성장 모멘텀이 아주 강하게 작용하고 있다는 걸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사실 기업가치와 성장 모멘텀을 고려했을 때 장기적으로 30만 원까지도 볼 수 있습니다. 그 과정 동안 수많은 우여곡절이 발생하겠지만 그만한 가치는 충분히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주식시장이 조정받고 있는 현시점 왜 이런 장밋빛 전망을 발표하는지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들의 물량을 팔기 위해 그 물량을 받아줄 누군가가 필요했던 게 아닐까요?

 


 

이 글과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SK하이닉스 배당금 지급일과 배당순위 및 배당일정

증권사 리포트 어디까지 믿어야 할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