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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주가 전망 3가지 핵심 모멘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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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은 1953년 설립되어 1987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현대자동차 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전기로 제강기업입니다. 전기로와 고로 제강을 통해 철근 및 H형광과 강관, 열연, 냉연 코일, 후판을 비롯하여 자동차 부품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생산된 제품은 건설, 조선,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업종은 철강 및 금속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액면가 5,000원, 시가총액 7조 1,927억 원으로 시총 52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총 발행주식수 133,445,785주 중 62.61%가 유동주식수로 주가를 움직이는데 다소 무거운 느낌이 있습니다. 그리고, 외국인 비중은 20.31%로 1년간 주가지수 상승에 맞추어 보유비중도 같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본 포스트는 현대제철의 주가 전망을 알아보기 위해 기본적인 정보를 취합하여 재가공한 자료로 현재 현대제철의 목적사업과 관련 산업 전망에 대해 알아보고 편입 테마 및 주가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이슈를 정리하였습니다. 현대제철의 목표주가는 따로 증권사별 목표주가 카테고리에 정리하였습니다.

 

현대제철 주가의 전망을 긍정적으로 만드는 모멘텀

  1. 직전 분기 실적 분석 및 현재 가지고 있는 재료
  2. 주요 목적사업 및 관련 산업 전망
  3. 편입 테마와 관련주 및 주요 이슈
  4. 보조지표로 보는 현대제철의 주가 전망

 

포스트-주제-및-내용-소개
현대제철-주가전망을위한-기본정보

 

직전 분기 실적 분석 및 현재 가지고 있는 재료는?

올해 1분기 연결 매출은 4.93조 원이며 영업이익은 3,039억 원으로 흑자 전환하였고 기존의 컨센서스를 크게 상회하였습니다. 또한, 영업이익 역시 흑자 전환하였고 2,966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판재의 출하단가는 직전 분기 대비 톤당 9만 원가량 상승하였으며 판재 출하량은 예상치를 상회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현재 고로 부문은 투입단가 상승폭이 확대되고 있지만 제품의 단가 인상으로 롤마진 개선이 이어질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긍정적인 요소로는 조선용 후판의 손익 개선이 시작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완성차에 대한 단가 협상은 현재까지 진행 중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봉형강 부문은 완만한 롤마진 개선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대제철 주요 목적사업 및 산업 전망

현대제철은 판재, 봉형강, 중기계 등을 생산하는 철강영업부문 사업과 반제품 및 부산물을 생산 판매하는 기타 영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 중 비중이 높은 사업부문은 철강영업부문입니다.

 

철강산업은 용선의 제조와 압연 및 주조 등을 가공해 각종 철강재를 생산하는 산업입니다. 대표적인 국가 기간산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 동시에 엄청난 초기 투자비용이 들어가는 장치 산업입니다. 전방위 산업의 기초소재로 자동차, 조선, 가전, 기계 등 주요 산업의 발전을 위한 기본 산업이기도 합니다.

 

현재 세계경제는 코로나 19의 충격의 여파가 계속되고 있지만 선진국을 중심으로 경제활동이 재개되면서 성장률도 큰 폭으로 반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전방산업인 건설산업 및 자동차산업을 중심으로 회복세가 기대되며, 글로벌 철강수요 역시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편입 테마와 관련주 정리 및 주요 이슈

현대제철은 철강 관련주이기도 하지만 대표적인 환율 하락 수혜주이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철도 관련주, 수소차 관련주 및 남북경협 관련주로도 분류되어 있으며 주로 철강 관련 이슈에 주도주 역할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과거 주가를 살펴보면 철강 관련 이슈 외 주도주 역할을 한 이슈는 2020년 10원 정부의 수소산업 예산지원 및 수소전지 생산전력 의무구매제 도입 예정 소식과 2020년 8월 천만 달러 규모 대북지원 결정 소식이 전부입니다.

 

주도주(대장주) 역할을 한 과거 주요 이슈 정리

  • 2021.05 철강 가격 랠리 지속 전망 부각
  • 2021.05 금융투자사의 철강산업 상승 사이클 초기 분석을 바탕으로 2022년 실적 컨센서스 상향 전망
  • 2021.04 포스코 및 현대제철 등 주요 철강기업의 1분기 호실적 발표와 성장 모멘텀 지속 시사
  • 2021.04 중국 정부의 철강 수출 지원 중단에 따른 국내 철강사 수혜 기대감
  • 2021.03 철강 가격 인상에 따른 실적 개선 기대감 부각과 철강 가격 협상력 확보 분석 가시화
  • 2021.03 전 세계 철강 가격의 상승기조 지속 전망
  • 2021.02 철강업계의 공장 가동률 최대치 전망과 철광석 가격 인상 지속 전망 부각
  • 2021.01 조선업계의 수주 랠리 속 후판 가격 협상 개시 소식에 따른 기대감

 

그 외, 철강 가격 강세 수혜 기대감, 영호한 철근시장 영업환경, 중국의 철강 시황 호조 분석, 볼륨 회복에 따른 추가 이익 개선 전망 등이 있으며 2020년 뉴스지만 정부의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발표에도 주도주로 지목되어 주가가 상승한 히스토리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보조지표로 보는 현대제철의 주가 전망

재무안정성 비율로 보는 기업 평가

유동비율과-당좌비율-부채비율-유보율-추이를-볼-수-있는-재무차트중-안정성비율
HTS-기업분석-재무비율-안정성비율

유동자산과 당좌자산을 보시면 2017년 이후 4년 연속 증가하고 있는 좋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년도 대비 유동부채가 크게 증가하면서 유동비율과 당좌비율은 소폭 하락하였습니다.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습니다. 유보액은 전년대비 소폭 증가하였고 5년 평균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모습에 역시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표에는 보이지 않지만 순 운전자본 역시 4년 연속 증가하는 모습으로 재무안정성은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습니다.

 

코로나 충격 이후 안정적인 우상향 차트

298일-일봉캔들과-거래량-외국인보유비중을-나타내는-차트
HTS-종합차트-일봉캔들-298일

코로나 팬데믹 직후부터 현재까지의 일봉 차트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깔끔한 보기를 위해 가격 이동평균선은 표시하지 않았지만 주식투자를 오래 하신 분은 정배열 이평선일 거라는 것쯤은 쉽게 예측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작성일 현재는 주가가 조정을 받고 있어 정배열이 무너진 상태지만 다시 정배열을 만들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외국인 보유비중 역시 점진적 증가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어 차트로 예측하는 주가의 전망은 긍정적으로 보이지만 무엇보다도 위에 설명한 현대제철이 지닌 모멘텀이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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