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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목표주가 발목잡는 3가지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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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현대차(005380) 목표주가에 이어 같은 현대그룹 기업집단에 속해 있는 12개 상장사 중 현대제철의 목표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대제철을 대상으로 국내 증권사에서 최근 6개월 동안 18개의 리포트가 발행되었습니다. 증권사 리포트는 포털사이트를 통해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일간개미 블로그를 통해 발행되는 주식 종목의 목표주가는 최근 6개월 내 10개 이상의 증권사 리포트가 발행된 기업을 대상으로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국내에는 약 60개의 증권사가 있지만 정기적으로 컨센서스를 발표하는 회사는 약 20여 개 증권사입니다. 

 

현재 코스피시장에 상장된 종목의 수는 916개, 코스닥시장은 1,499개의 종목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2,000개가 넘는 모든 종목을 대상으로 기업분석을 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입니다. 따라서 시총이 높거나,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이거나 아니면 세간의 관심을 받고 있는 기업의 경우 기업 리서치를 발행합니다.

 

다르게 말하면 증권시장에서 쉽게 사라지지 않고 우리나라 경제에 영향력이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주기적 분석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감이 오시나요? 장기투자 지향 초보 투자자 또는 주식분석에 서툴거나 귀찮은 분은 증권사 리서치를 활용하는 방법도 괜찮은 투자방법입니다.

 


 

이 글은 현대제철(004020)을 대상으로 18곳 증권사의 리서치를 취합하여 재가공하여 발행할 목적으로 작성된 2차 정보 글입니다. 동사의 주가 전망에 대한 기본정보는 '현대제철 주가 전망을 보는 핵심 모멘텀'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포스트 목차 -

  1. 대표 증권사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와 매매 포지션
  2. 증권사별 주가 전망 공통 키워드 요약정리

 

포스트주제와-내용-소개
국내-증권사가-말하는-적정-주가

 

증권사별 투자의견과 목표주가 요약정리

유진투자증권 - 매수 유지 - 67,000원

고로 부문은 직전 분기 못지않게 공격적인 제품단가 인상으로 인한 추가적인 마진 스프레드 개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철근을 중심으로 한 봉형강 롤마진의 개선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철근 롤마진은 전년도 2분기 수준을 웃돌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또한, 현대차 및 기아차에 대한 단가 인상 가능성이 지연되고 있지만 글로벌 자동차(완성차)에 대한 단가 인상 분위기를 감안할 때 현대차/기아차 역시 단가 인상 폭도 결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나금융투자 - 매수 - 78,000원

최근 1년 동안 투자의견은 전체적으로 큰 변화 없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다가올 2분기에 큰 폭의 단가 인상을 바탕으로 한 양호한 영업실적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22년까지 봉형강 시장 회복 수혜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내 자동차 회사에 대한 자동차강판 가격 인상 여부도 향후 주가의 추가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며 2분기 별도 영업이익 전망을 3,732억 원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SK증권 - 매수 유지 - 76,000원

주요 생산제품의 가격은 2분기에도 상승 지속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으며, 낮은 재고와 공급 부족 속에서 발표된 중극의 수출증치세의 환급취소 소식과 감산정책이 주요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요 회복과 맞물리며 봉형강뿐 아니라 H형강과 판재 모두 가격 인상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물량부담이 존재했던 자동차용 강판에 대한 우려도 2분기 말부터 완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삼성증권 - 매수 - 67,000원

현대제철에 대한 최근 1년 동안의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는 지난 4월 22,500원에서 최근 67,000원 까지 꾸준히 상향 조정되고 있습니다. 2분기에도 판재류 스프레드 추가 확대를 기대하고 있으며, 봉형강의 성수기 효과 및 스프레드 확대가 더해져 실적 모멘텀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삼성증권의 목표주가는 18곳 증권사의 평균치를 조금 하회하고 있는 모습이지만 투자의견은 지속적으로 긍정적인 전망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케이프투자증권 - 매수 유지 - 74,000원

1분기 실적 발표 당일 주가가 9%의 큰 상승률을 보였지만 추가적인 상승이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IT, 가진, 자동차 등 판재류의 수요가 지속적인 호조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주택 분양 물량의 증가에 따른 철근 수요도 견조하다는 점이 주가에 반영되지 않았다는 의견 제시하면서 현재의 주가가 목표가 대비 30.5%의 저평가 요인이 존재한다는 해석도 같이 내놓았습니다.

 

4월1일부터-현재까지-18개증권사에서-발표한-20개의-투자의견과-목표주가-요약-표
주가전망에대한-20개의-의견과-목표주가

 

현대제철에 대한 투자의견 키워드 보충 정리

각 증권사의 리서치 내용 중 긍정적인 전망만을 따로 발췌해서 정리하였습니다. 가급적 중복되는 컨센서스는 제외했습니다. 증권사 및 투자의견 제시 날짜는 기재하지 않았지만 최근 3개월 이내의 의견을 취합했습니다. 매수권유 의견이 아니니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참고 증권사 : BNK투자증권, NH투자증권, 메리츠증권, 현대차증권, 하이투자증권, 키움증권, S, DB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 유안타증권, 교보증권 등

 

  • 2분기 봉형강 부문 개선 및 철근 중심 봉형강 롤마진 개선 예상
  • 현대차/기아차에 대한 단가 인상 가능성과 2분기 판재류 및 봉형강류 스프레드 확대 전망
  • 2022년까지는 철근 내수 회복 기대되며 공급의 변화가 가격을 이끌 것으로 전망
  • 2021년 1분기는 실적 저점으로 연간 실적 개선을 기대함
  • 공급 여력 대비 철강의 수요가 강한 시장 환경 아래 자동차용 강판 가격 협상 타결 기대감
  • 2분기 전기로와 고로의 동반 호조로 추가 실적 개선을 전망하고 있음
  • 실적 모멘텀이 두드러진 시점, 차강판 관련 불확실성은 매수 기회로 볼 수 있음
  • 과거 사례 대비 남아있는 밸류에이션 업사이드와 아직 나오지 않은 메인 디쉬
  • 강력한 실적 모멘텀으로 2021년 2분기에는 5,000억에 달하는 실적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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