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급등주와 작전주 차이점과 찾는 방법

반응형

오늘은 주식투자에 대한 초보적인 개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주식을 하면서 가장 빠르게 돈을 불리는 방법은 급등주를 찾는 것입니다. 하지만 막상 차트와 뉴스분석 그리고, 기업을 아무리 파고들어 봐도 어떤 종목이 급등할지 아니면 폭락할지 도무지 알 수 없습니다.

 

급등주를 찾는 방법 중 가장 합리적이고 안정적이면서 확률이 높은 방법은 과거 등락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모든 급등주는 전조가 있습니다.(폭등 후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급등주는 작전주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것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고 어떻게 투자에 적용시킬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급등주에 대한 이해

말 그대로 짧은 기간에 높은 주가수익률을 기록한 주식 종목을 우리는 급등주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얼마만큼의 기간, 어느 정도의 수익률이라는 정해진 기준은 없습니다. 5 거래일을 기준으로 10%만 올라도 급등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급등의 기준은 본인 스스로 결정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통상적으로 일주일(5 거래일) 동안 50% 이상 폭등한 것을 우리는 급등주라고 부릅니다. 오늘 기준으로 보면 코스닥 종목 중 에이 루트가 최근 5 거래일 동안 111%가 넘는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1개월 기준으로 보면 100% 이상 수직 상승한 종목이 3개가 넘습니다. 자세한 수익률은 블로그 카테고리 중 'r기간별 상승률 하락률 상위'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작전주란?

급등주라고 해서 모두 작전주는 아닙니다. 작전주는 시세 차익을 목적으로 하나의 그룹(주포, 세력, 동호회, 큰손 등)이 인위적으로 시세를 조정하는 대상이 되는 주식을 말합니다. 주가조작과는 엄연히 다르지만 주식의 기본 생태계를 벗어나는 행위로 알고 계시면 됩니다. 작전주의 과정을 크게 구분하면 매집, 상승, 분산 이렇게 3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아주 기본적인 작전 과정이기 때문에 실제 우리가 겪는 주식판은 훨씬 복잡합니다.

 

그리고, 이것들은 시장의 환경에 따라 시시때때로 변화하고 진화하기 때문에 어떤 종목이 작전주에 편입이 되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위에 설명한 매집, 상승, 분산의 기본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초보 투자자는 이런 매집구간에 있는 주식을 찾아야 다른 투자자보다 빠르고 안정적으로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급등주와 작전주의 특징

  1. 급등시점 직전 3-6개월간 매집구간이 명확하게 나타난다.
  2. 시총이 작은 코스닥 종목이 많다.
  3. 한번 급등 후 물량 조정 후 다시 본격적인 급등을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4. 지지라인(금액)이 명확하다.

급등종목 고르는 방법

매집구간에는 추세대 형성 기간이 길기 때문에 오랫동안 빠지지 않고 횡보하는 종목을 찾는다.

최소 3개월에서 6개월 동안 거래량이 눈에 띄지 않는 종목을 고른다.(대기 중인 매물 소화를 위한 준비기간)

이평선으로 보았을 때 60일선 돌파 후 주가가 하락하지 않는 종목을 찾는다.

거래량이 평균의 3배 넘게 증가한 장대 양봉이 나타나면 급등 전조로 본다.(기준봉)

이번 달 주목해야 할 종목은?

이유 없이 오르는 종목은 거의 없습니다. 어떠한 주식이든 오르고 내릴 때는 명목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순진한 초보 투자자들의 의심에서 벗어나고 안정적인 급등 그래프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가끔 작전주도 실패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위의 항목 중 가장 눈여겨볼 사항은 거래량입니다. 기업분석 리포트는 조작할 수 있어도 거래량은 속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지금 국내 정세, 국제정세 그리고, 계절적 요인으로 어떤 이슈가 발생할지(진실이든 거짓이든) 곰곰이 생각해 보시고 거래량을 중심으로 시세 폭발할 종목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