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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고속 (084670) 저평가된 주가 적정주가 회복할까 초저평가 주식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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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목차

 

시작하면서

 

1. 동양고속 DONGYANG EXPRESS Corp. (084670) 기업 요약

1-1. 동양고속 관계회사 및 연결 종속회사

1-2. 동양고속 관련 섹터 및 테마 & 정치ㆍ인맥관계

1-3. 동양고속(084670)이 포함된 섹터(테마)와 종목

 

2. 동양고속 기업분석 및 재무분석과 차트에 대한 생각

2-1. 재무현황으로 보는 동양고속 (084670)

2-1-1. 시세현황으로 보는 동양고속

2-1-2. 주요 경쟁사 비교를 통해 주가 흐름의 성격을 파악하자.

2-1-3. 안정성 비율은 중장기 투자자의 필수 체크사항

2-1-4. 성장성 비율은 매출액/영업이익의 증감 변화와 직전연도 수치와 비교해서 보자.

2-2. 동양고속 (084670) 기타 재무 및 사업운영현황 요약

2-3. 동양고속 차트 분석

2-3-1. 일봉 차트에서 보여주는 급등락 원인

2-3-2. 주봉 차트에서 찾아보는 동양고속의 지지와 저항

2-3-3. 월봉 차트 - 호재를 찾아볼 수 없는 급등 구간

2-3-4. 동양고속 적정주가와 목표주가?

 

마치면서 - 성장모멘텀 없는 저평가 종목은 매력이 없다.

 


 

포스트 썸네일 이미지

시작하면서

 

개별종목 리포트는 작성자의 주식 보유 여부와 관계없이 작성되었으며, 해당 종목의 매수 및 매도와 목표주가를 제시하지 않습니다.

 

포스트 내용에 인용된 자료는 주로 필자가 사용하는 HTS 기업분석 탭에 있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증권사 리포트, 기업 홈페이지, 한국거래소 사이트, 증권포털사이트, 뉴스 검색을 통해 수집하였습니다.

 

수집된 자료는 필자의 주관적 견해와 함께 재가공하여 발행하였으며, 다른 증권사 리포트의 의견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감안하여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내용 중 오류를 발견하시거나 의견 및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내용에 대한 비판은 언제든 환영하며 비난은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1. 동양고속 DONGYANG EXPRESS Corp. (084670) 기업 요약

 

 2005.07.25 코스피 상장 / 분류 > KIS-IC : 육상운송 | KRX : 운수창고 | KSIC-10 : 시외버스 운송업 / 시가총액 685억 원 / 발행주식수 2,895,569주 중 유동주식수 1,244,544주(42.98%) / www.dyexpress.co.kr/

 

주요 사업은 고속버스 운송 및 부동산 임대로 고속버스, 전세버스, 시외버스 및 터미널을 운영하고 있다. 주요 수입은 고속버스 운송수입이지만 이와 연관되는 자가 소유 터미널 임대수입, 화물운송수입, 아산 복합터미널 분양수입이 있다.

 

동양고속의 관계회사는 동양고속미디어, 농업회사법인서광씨에스, 제이티비씨, 원광씨에스 등이 있다.(아래 내용 정리)

 

동일업종(시외버스 운송업) 내 대표기업 5개 회사 중 매출액 3위에 위치해 있고 대표기업은 다음과 같다.(매출액 순위 순)

 

- 경기고속, 대원고속, 동양고속, 중앙고속, 코리아와이드경북

 

1-1. 동양고속 관계회사 및 연결 종속회사

 

(주)동양고속미디어 - 엔터테인먼트사로, 방송, 음악, 공연, 미디어 콘텐츠 개발 등을 목적으로 설립하였으며 동양고속이 지분율 90.00%를 보유하고 있다. 웹툰 드라마 '살려주세요'와 가수 케이헌터가 있다. 주요 매거진 www.sweetent.com/ 

 

농업회사법인서광씨에스(주) - 비상장회사. 기업적 농업경영을 목적으로 수익 작물재배 및 농산물 유통을 영위하기 위해 설립되었으며 90.00%의 지분을 동양고속이 보유하고 있다.

 

(주)제이티비씨 - 비상장 종목인 제이티비씨 주식 중 0.02%(20만 주)의 지분율을 가지고 있으나 투자를 위한 출자목적 외 직접적인 관계는 밝혀진 바 없다.

 

(주)원광씨에스 - 비상장 계열사로 동일 지배주주 지배종속관계에 있다.

 

1-2. 동양고속 관련 섹터 및 테마 & 정치ㆍ인맥관계

 

∽ 직접 관련 섹터 및 테마

현재 사용하는 키움 영웅문 섹터 구성에 동양고속 관련 분류된 테마가 없다. 타 증권사에서는 분류되어 있을 수 있으니 사용하시는 HTS를 확인해 주시기 바란다. 개인적 견해로 동양고속을 여행 테마주에 포함시켰다.

 

- 여행 관련(테마) 주

 

∽ 간접 관련 섹터 및 테마

- 도로ㆍ철도ㆍ운송 관련주 / 명절(설, 추석) 테마주

 

∽ 정치ㆍ인맥 관련 테마

현재 동양고속과 관련된 정치인은 확인되지 않는다.

 

1-3. 동양고속(084670)이 포함된 섹터(테마)와 종목

 

∽ 여행 테마주

국내외 여행의 전반적인 과정을 주선하는 여행사 및 여객 운송 회사. 회사의 실적보다는 경기 여건과 환율에 영향을 미치며, 예전엔 명절과 휴가철에 집중 관심을 받았지만 최근 워라밸 및 주5일 이하 근무 환경 변화 분위기에 특정 시기에 대한 특수는 사라진 편이다.

 

인터파크, 참좋은여행, 모두투어, 세중, 롯데관광개발, 하나투어, 레드캡투어, 노랑풍선, SM C&C, 천일고속, 동양고속

 

∽ 도로/철도/운송 관련주 (* 택배/물류 운송 관련주와는 별개의 테마에 속한다.)

여행 테마와 명절테마와 거의 중복되는 테마다. 구태여 도로/철도/운송 관련주를 구분한 이유는 남북교역에 대한 북한 노선버스 사업에 대한 이야기를 어디선가 들었기 때문. 물론 현실적으로 당장은 불가능한 사업. 통일이 된다면 북한버스노선 사업의 1순위는 동양고속과 천일고속이 아닐까...

 

동양고속, AJ렌터카, 천일고속, AJ네트웍스, 레드캡투어, SK렌터카, 유성티엔에스

 

∽ 명절(설, 추석) 테마주

명절 연휴 기간 극장가에서는 기대작이 대거 개봉되고 대중교통 및 급증하는 여행객에 따른 관련주가 움직인다. 하지만 실제로 이런 명절 특수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사라지고 있는 추세. 심리적인 요소가 남아 있으므로 아직은 명절테마의 유효성이 남아 있다고 볼 수 있다.

 

CJ CGV, 제이콘텐트리, 천일고속, 동양고속,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2. 동양고속 기업분석 및 재무분석과 차트에 대한 생각

 

2-1. 재무현황으로 보는 동양고속 (084670)

 

재무제표를 해석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뭔가 해석기준이 있는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이미 여러 사이트나 카페(블로그)를 통해 재무제표 보는 법을 접하셨을 거라 본다.

 

그 기준이 제각각이다. 예를 들면 어떤 투자자는 거래대금이 50억 원 이상인 종목을 거래해야 한다고 하고, 다른 투자자는 거래대금이 최소 100억 이상 돼야 한다고 한다. 구태여 어느 장단에 맞출 필요 없다.

 

기준은 내가 정하면 된다. 거래대금은 당일 거래의 열기를 보여주기 때문에 중요한 지표가 되는 건 맞다. 종합차트의 거래량을 통해 당일 이전 거래량과 함께 봐야 한다.

 

2-1-1. 시세현황으로 보는 동양고속

동양고속 시세현황 HTS 화면
동양고속 시세현황 HTS화면 : 직전구간대비 수익률이 좋지 않고 거래대금이 1억원 미만이다.

시세현황은 당일 기준 수치라는 점을 기억하자. 즉, 어제 다르고 내일도 다를 것이라는 뜻이다. 지금 상태가 좋지 않다고 종목 자체를 부정 평가하는 오류는 범하지 말아야 한다. 동양고속의 시세현황을 하나씩 보도록 하자.

 

> 수익률 현황은 첫 번째 체크사항

시세현황에서는 수익률의 증가와 감소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동양고속의 경우 수익률 상태가 좋지 않다. 최근 1개월을 제외하고는 수익률이 감소하였다.

 

다행히 감소 수치가 심각한 정도는 아니지만 세부사항을 꼼꼼하게 들여다봐야 할 필요가 있다. 만일 단타/스윙 매매를 노리고 있다면 이 같은 수익률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

 

수익률 수치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신 분은 아래 이전 포스트(삼성출판사(068290))에서 설명한 수익률 해석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아주 간단하다. poor-investor.tistory.com/29 

 

삼성출판사 (068290) 주가의 주인 되버린 '핑크퐁 아기상어' 진짜 주인은?

개별종목 분석은 작성자의 주식 보유 여부와 관계없이 작성되었습니다. 해당 종목의 매수와 청산 그리고, 목표주가를 제시할 목적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내용에 인용된 자료의 출처는 해

poor-investor.tistory.com

> 시가총액으로 기업의 규모를 파악

시가총액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없지만 심리적 요소로 작용하는 부분은 있다. 주가가 하락할 때 투자자들은 시가총액을 트집으로 잡는 게 보통이다. 동양고속의 시총은 685억 원. 시총이 크다/작다 할 수 있는 기준은 없지만 장기투자자에게는 가급적 시총이 큰 종목을 고르는 편이 좋다.

 

> 발행주식수와 유동주식수

사실 시가총액보다 중요한 요소가 종목의 주식수다. 동양고속의 발행주식수는 2,895,569주로 매우 수가 적은 편에 속한다. 게다가 유동주식수는 1,244,544주(42.98%)다.

 

나머지 57.02%는 특수관계인(회장, 부회장 외)이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동양고속의 경우 주식수가 매우 적은 데다가 유동주식수 마저 극히 적은 경우 주가의 흐름이 더딜 수밖에 없다.

 

장점이 될지 단점이 될지 모르지만 작전세력의 개입이 어렵다는 점도 있다. 단타매매 지향 투자자에게 메리트가 없는 종목이다.

 

> 거래대금은 단기 투자자에게 중요한 지표가 된다.

당연한 말이고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거래대금이 클수록 주가의 등락이 탄력적이다. 시세현황에서 보다시피 당일 거래대금이 1로 표시된다. 1억 원이라는 말인데 실제 3/12일 거래대금은 6,000만 원이다.

 

일봉 차트를 펼쳐서 최근 거래일 캔들 위에 마우스를 올려보자. 하루 거래대금이 1억 원 넘는 날이 거의 없다. 지금은 완전히 소외된 주식이라고 봐야 한다.

 

여담이지만 장기투자자는 이런 주식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거시적으로 차트를 보면 동양고속은 1년에 한 번 정도는 재료를 안고 팡팡 터뜨려주는 이벤트를 찾아볼 수 있기 때문. 아래 차트를 통해 다시 언급하도록 하겠다.

 

2-1-2. 주요 경쟁사 비교를 통해 주가 흐름의 성격을 파악하자.

글로벌 경쟁사와의 비교 그래프
동양고속 글로벌 경쟁사와 비교
국내 경쟁사와의 비교 그래프
동양고속 국내경쟁사와 비교

주식마다 나름대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어떤 테마를 가지고 있는지, 어떤 섹터에 속하는지, 내수기반인지 수출기반인지, 유동주식수는 어느 정도인지 등, 요소의 종합적인 분석으로 해당 종목의 주가가 어떤 흐름을 나타내는지 예측할 수 있다.

 

동양고속의 경우 특별한 테마에 속해있지는 않다. 엄밀히 따지면 동양고속은 여행 테마에 속해있긴 하지만 특별히 버스여행과 관련한 재료가 나오기를 기대하기는 무리인 것 같다.

 

위의 국내 경쟁사와의 매출 및 수익률 흐름을 보면 동양고속의 주가 흐름에 대해 눈치를 챌 수 있다. 그저 잔잔하다는 표현밖에 떠오르지 않는다. 시간을 투자해 경쟁사의 주가 흐름도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위에 첨부한 두 개의 그래프에서는 많은 정보를 수집할 수 없다. 가능하면 HTS를 통하여 기간별로 상세하게 확인해 보는 걸 추천한다. HTS를 켤 수 없는 분들을 위해 해당 페이지를 볼 수 있는 링크를 아래에 첨부한다. asp01.fnguide.com/SVO2/ASP/SVD_Comparison.asp?pGB=5&gicode=A084670&cID=50&MenuYn=N&ReportGB=&NewMenuID=11&stkGb=&cpGb=G 

 

동양고속(A084670) | 경쟁사비교 | 기업정보 | Company Guide

FnGuide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 할 수 없으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보의 오류, 누락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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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3. 안정성 비율은 중장기 투자자의 필수 체크사항

재무제표 중 안정성비율 : 보편적인 투자기준에 못 미친다.
동양고속 재무제표 중 안정성비율 화면 : 보편적인 투자기준에 못 미친다.

이제 안정성 비율을 볼 차례다. 특별한 재료를 기대할 수 없으니 장기적으로 봐야 하는데, 재무제표의 안정성 비율은 중요한 지표가 된다. 차트의 수치보다는 변화에 주목하자.

 

전체적으로 안정성 비율은 약해 보인다. 그나마 부채비율이 100% 이하라는 점을 위안 삼을 수 있다. 2020년 에는 자산이 절반 정도 줄어든 모습이 확인된다. 코로나 팬데믹 상황을 감안해서 심각하게 볼 필요는 없지만 주의해서 나쁠 건 없다.

 

2-1-4. 성장성 비율은 매출액/영업이익의 증감 변화와 직전연도 수치와 비교해서 보자.

재무제표 중 성장성 비율 :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적자 전환 하였다.
동양고속 재무제표 중 성장성 비율 :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적자 전환 하였다.

동양고속 주식 보유자 입장에서 보면 성장성 비율의 3분기 결과값은 참담하다. 매출액, 영업이익 둘 중 어느 하나 기대할 만한 구석이 없다. 2019년 좋은 실적으로 흑자를 봤지만 다시 적자로 돌아서고 말았다.

 

또 다른 중요 지표 중 하나인 순 운전자본 역시 5년 연속 마이너스다. 위 링크를 통해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전반적인 동양고속의 재무상태는 매우 부정적이다. 차트를 통해 희망을 찾아야 할 것 같다.

 

2-2. 동양고속 (084670) 기타 재무 및 사업운영현황 요약

 

> 동일업종 내 대표기업 순위 Top 5 (매출액 기준) - 경기고속, 대원고속, 동양고속, 중앙고속, 코리아와이드경북

 

- 기업신용조회 업무에 의한 평가로 상거래를 위한 신용능력 우량한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음.★

- 환경변화에 적절한 대처가 가능한 기업으로 현금흐름 창출 능력이 최상급으로 유동성 우수기업으로 평가.

- 엔터테인먼트 부문의 꾸준한 성장.

-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이동 제한 여파 및 여행시장 위축으로 고속버스 이용객 감소.

- 원가 및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영업이익 및 순이익 적자 전환.

- 자기 자본비율, 총자본 순이익률은 대표기업, 산업평균과 함께 전년대비 증가 추세.★☆☆☆☆

- 순영업자본회전율, 유동비율, 매출액 증가율, 총자산 증가율은 대표기업, 산업평균과 함께 2년 연속 증가 추세.★☆☆☆☆

 

> 총 평가 15/35점 (평가와 점수는 필자의 주관적 견해입니다.)

 

2-3. 동양고속 차트 분석

 

차트분석은 일봉, 주봉, 월봉 순으로 간소하게 설명드릴 예정이다. 실제 일봉 차트 하나로도 제대로 설명하자면 두어 시간 걸리는 분량이다.

 

차트분석 방법은 여러 가지지만 가장 중요한 건 지지와 저항 그리고, 박스권을 찾는 게 가장 중요하다. 다음으로 상승과 하락의 주원인을 찾고 실적에 대입해서 보면 적정가를 유추할 수 있다.

 

2-3-1. 일봉 차트에서 보여주는 급등락 원인

동양고속 일봉차트 : 급등락 구간이 있어서 뉴스를 찾아봤지만 이유를 찾을 수 없었다.
동양고속 일봉차트 : 급등락 구간이 있어 뉴스를 찾아봤지만 이유를 찾을 수 없었다.

먼저 일봉 차트를 보자. 2020년 6월과 12월 각각 급등과 급락을 동시에 보여주고 있다. 이 날 주가 급등의 사유를 찾아보니 뉴스를 통해 아무것도 없을 수 없었다. 그래서 좀 더 이전 캔들에서 공통점을 찾아보기로 했다. 다음 이미지를 보자.

 

동양고속 일봉차트 다른 구간 : 역시 특별한 재료 없이 급등락한 구간이 발견되었다.
동양고속 일봉차트 : 특별한 재료 없이 급등락한 구간이 더 있었다.

2019년 9월과 12월 비슷한 모습의 캔들을 찾았다. 뉴스를 검색해 보니 역시나 특별한 재료는 찾지 못했다. 단 하나 눈에 띄는 뉴스는 '주가가 급등하자 자금 확보에 나선 최성원 동양고속 회장'이라는 불편한 뉴스가 하나 있었다.

 

동양고속 전체 차트를 일봉으로 다 뒤져 봤다. 100%는 아니지만 거의 대부분 배당락 직전 급등한 모습. 그리고, 배당락 직전 몇 개월간은 거래량 없는 주가이 움직임이 포착되었고 배당락 직후 주가가 급락했다는 점.

 

대부분의 배당주가 배당락 당일 주가가 하락하는 성향이 있다. 배당락 직전 급등에 대한 이유에 대해 스스로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2-3-2. 주봉 차트에서 찾아보는 동양고속의 지지와 저항

동양고속 주봉차트 : 의미있는 저점자리에 표시를 해 두었다.
동양고속 주봉차트 : 의미 있는 자리라 생각되어 저점에 임의로 표시해 놨다.

월봉차트에서 더 명확하게 볼 수 있지만 우선 주봉 차트를 보도록 하자. 임의로 표시를 해 놨지만 푸른색 동그란 부분이 의미 있는 저점 자리라 볼 수 있다. 특별한 악재가 출현하지 않는 이상 현재의 자리에서 기술적 상승을 기대해도 좋다.

 

단, 26,000원 가격대에 심리적 저항 매물대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설령 26,000원 자리를 뚫는다 하더라도 잇달아 저항 매물대가 쌓여있어 호재나 세력의 핸들링이 개입되지 않는 한 쉽게 30,000원대 까지 도달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2-3-3. 월봉 차트 - 호재를 찾아볼 수 없는 급등 구간

동양고속 월봉차트 : 동양고속 주가의 특징은 특별한 재료 없이 급등하는 경우가 많다.
동양고속 월봉차트 : 동양고속의 특징은 특별한 재료 없이 급등하는 경우가 많다.

2005년 상장 이후 두 번의 급등이 있었다. 어떤 호재로 인해 과거 뉴스를 찾아봤지만 호재는 없었다. 필자의 검색 능력이 문제일지도 모른다. 호재가 없다는 건 세력이 존재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동양고속의 주가는 재료에 기대하기보다는 주포의 핸들링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현재 주가는 의미 있는 구간에 있다고 조금 전 언급했다. 월봉을 좀 더 자세하게 들여다보도록 하자.

 

동양고속 월봉차트 : 상단에 부담스러운 매물대가 있다.
동양고속 월봉차트 : 상단에 부담스러운 매물대가 있다.

그림이 잘 보이실지 모르겠지만 지금의 주가는 120일 가격 이동평균선 위에 자리하고 있다. 그리고, 약한 매물대 자리이기도 하지만 매물대는 의미 없어 보인다. 단, 27,000원 부근에 있는 매물대가 부담스럽다.

 

기술적 반등이 엿보이지만 더 매물대를 어떻게 뚫는가에 따라 상승의 힘이 결정될 것 같다. 반대로 악재 발생 시 받쳐주는 매물대가 가까이 있지 않기 때문에 크게 하락할 위험이 있다.

 

2-3-4. 동양고속 적정주가와 목표주가?

 

동양고속의 경우 적정주가 산출공식은 의미가 없어 보인다.

 

단기, 중기 구간 기술적 반등으로 봤을 때 상승 목표주가는 26,000원이다. 이미 위에서 언급했지만 상단 매물대를 뚫는다면 31,000원 까지는 매물대가 없기 때문에 순식간에 도달할 수 있어 보인다.

 

의미 있는 지지구간은 20,000원 ~ 17,500원이다.

 

개인적으로 동양고속의 적정주가는 현재 가격이라고 본다. 2005년 상장 이후 꾸준히 약진 성장해 왔다. 그리고, 현재 국내 상황을 봤을 때 더 이상의 주가 하락 요인은 찾아볼 수 없다. 경영진의 횡령, 배임, 사기 이런 게 발생하지 않는 이상.

 


 

마치면서 - 성장모멘텀 없는 저평가 종목은 매력이 없다.

 

대화가 아닌 글로써 생각을 전달한다는 게 진심으로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다.

 

혼자 차트분석을 하면서 재료가 없는 동양고속 주가의 주체는 누구일까 하는 생각을 내내 했었다. 지면을 통해 말하긴 어렵지만 주가를 움직이는 주체가 확실히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메이저 증권사에서는 동양고속을 저평가된 주식이라고 한다. 물론 데이터 기반 적정주가 산출방식으로 낸 결과다. 성장 모멘텀이 안갯속에 가려진 이 주식에서 저평가라는 단어는 현재 메리트가 없다.

 

괜히 저평가라는 말만 듣고 덥석 매수했다가 초저평가에 팔아야 할지도 모른다. 만일 동양고속에 승차하신다면 멀리 내다보고 탑승하시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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