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근당바이오 주가 전망으로 보는 시세상승의 비밀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면서 가장 안타까울 때가 언제인가요? 심혈을 기울여 분석하고 그 결과로 매수한 종목이 시장에서 외면받을 때가 아닐까 싶습니다. 아무리 좋은 종목이라도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최근 4개월여간 하락세를 이어온 종근당바이오는 많은 주주님들의 애간장을 태웠습니다.

 

종근당바이오의 주가 개선 시점은 대략 3주 전쯤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4월 28일 의미 있는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물론 호재를 동반한 상한가이기 때문에 단순한 세력의 핸들링으로 치부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상한가 직전 매집 형태의 차트를 보여 주었는데 본문 내 영상을 참고하시면 투자성과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종근당바이오 주가 전망과 투자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시세상승의 중요한 요소
종근당바이오 주가 전망과 시세상승 요소

 

오늘 4월 28일 상한가 종목을 정리하다가 몇 개의 눈에 띄는 종목을 발견했는데, 그중 하나가 일반인들에게 프로바이오틱스로 잘 알려진 종근당바이오 주식입니다. 투자에 도움되는  관련 테마 및 섹터 이야기와 재무비율 분석 그리고, 앞으로 시세 상승을 이끌어갈 요소들에 대해 정리하고자 합니다.

 

  1. 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치는 시가총액 및 발행주식수와 유동주식수
  2. 종근당바이오가 편입되어 있는 관련 테마섹터
  3. 재무안정성으로 보는 주가의 미래
  4. 차트로 보는 주가 방향과 목표주가
  5. 스푸트니크 V 백신이 대시세 상승의 발화점이 될 수 있을까?

 


 

종근당바이오의 시세현황

종목의 시세를 확인하는 과정은 언뜻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주가 등락의 기본이 되는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단순히 많고 적음이 문제가 아니라 시가총액이 낮고 유동주식수가 적으면 주가의 등락폭이 커질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종근당바이오의 시세 현황을 보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경우 시가총액은 3,270억 원이고 발행 주식 수가 5,485,962주인 반면 유동 주식 수는 3,337,772주로 60.84%를 차지합니다. 액면가는 2,500원입니다.

 

기업의 상황에 따라 달라지지만 주식 수가 지나치게 많고(N 천만 주 이상), 액면가가 크면 액면분할 및 감자의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유동 주식 수가 적을수록(천만 주 이하) 세력의 주가 컨트롤이 쉬워지며, 세력의 개입이 없을 때는 주가 변동이 없습니다.

 

주가에 불을 붙여주는 네 개의 테마 섹터

많은 테마군에 속해 있는 기업은 급등 기회가 많은 편입니다. 예를 들어 태풍 관련주와 폭설 관련주 그리고, 여행관련주에 포함된 종목이 있다면 이 종목은 봄, 여름, 가을, 겨울에 한 번씩 급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주도주(대장주) 일 경우에 해당됩니다.

 

그리고, 동일한 이슈가 자주 출현하게 되면 결국엔 급등의 힘을 잃게 됩니다. 투자자들의 흥미를 끌지 못하게 되는거죠. 가장 대표적인 예가 방위산업 관련주입니다. 예전에는 북한이 하나의 미사일만 쏘아 올려도 관련주들이 급등을 했지만 최근에는 거의 반응하지 않는 이유와 같습니다.

 

종근당바이오는 슈퍼박테리아, 코로나 19 나파모스타트 / 스푸트니크 V, 건강기능식품 관련주에 편입되어 있습니다. 이 세 개의 테마 중 최근 1년간 8번의 나파모스타트 이슈가 발생했을 때 2020.08.04일, 2020.08.31일, 2021.03.17일 세 번 주도주(대장주)로 부각되어 상승한 히스토리가 있습니다.

 

반면 건강기능식품 관련 이슈가 발생했을 때는 작년 기준 단 한 번도 주도주(대장주)로 주목받지 못했습니다.

 

재무안정성으로 보는 주가의 미래

재무제표 전체를 분석한다는 것은 개미투자자에게는 불가능에 가까운 일입니다. 그렇다고 재무상황을 무시할 수도 없습니다. 또한 재무분석을 완벽하게 한다고 하더라도 주가가 그것에 맞게 움직인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재무분석이 어려운 초보 투자자분들은 '주식 초보도 쉽게 하는 재무비율 분석 2가지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종근당바이오의 안정성 비율 중 유동비율은 191.7%로 좋은 편입니다. 유동부채의 증가가 있지만 유동자산의 증가도 꾸준하기 때문에 우려스러운 점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당좌자산의 급감으로 당좌비율이 63.5%로 급격하게 낮아졌습니다. 이런 경우 기업이 재무적으로 위기에 당면했을 경우 주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부채비율을 보면 부채총계가 2년 연속 증가하였지만 자본총계 역시 증가하면서 68.0%의 안정적인 부채비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순운전자본의 증가로 전반적인 재무안정성은 좋은 편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차트로 보는 주가 방향과 목표주가

차트 이미지를 올리는 대신에 매일경제 TV의 짧은 유튜브 영상을 첨부하였습니다. 디테일한 차트분석 영상은 아니지만 주가 방향을 생각해 보는데 도움될 것 같아 준비했습니다. 추가로 아주IB투자, 호텔신라, S-Oil, NI스틸, SK하이닉스에 관한 분석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매일경제TV 종근당바이오 차트 분석 영상

 

스푸트니크 V 백신 이슈의 주가 상승효과는 지속될 수 있을까?

러시아에서 자체 개발한 스푸트니크 V 백신의 이슈가 꾸준히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자분들이 주목해야 할 점은 올해 발생한 열두 번의 스푸트니크 이슈 중 4월 16일과 4월 28일 단 두 차례만 주도주(대장주)로 주목받았다는 점입니다. 오히려 '이트론(096040)'이 여섯 차례로 더 많이 주도주 역할을 했습니다.

 

그런데 왜 대장주가 이트론에서 종근당바이오로 넘어왔을까요? 이유는 본 글의 초반부에 이미 설명드렸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