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트론 주주라면 꼭 알고 있어야 할 주가 상승 요소 2가지 - 096040 종목 전망 분석

반응형

요즘 주식시장에서 가장 핫한 종목을 꼽으라면 코로나 19 관련주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전기차 관련주와 2차전지 관련주의 인기는 백신테마로부터 잠시 뒤로 밀려나 있습니다.그 중 오늘 설명할 '이씨 삼형제'로도 불리는 이트론과 이아이디 그리고, 이화전기는 스푸트니크 V 관련주 중 가장 주목받고 있는 종목입니다.

 

이트론주식을 보유하고 계신 주주 뿐 아니라 많은 투자자들로 부터 관심을 집중적으로 받고 있습니다. 만일 추가 상승 여력이 있다면 가격이 급등한 지금 탑승해도 늦지 않다고 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알려진 호재의 힘과 상승모멘텀의 체크를 확실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식투자자라면 꼭 알아야 할 주가 상승 요소
투자자라면 꼭 알아야 할 주가 상승 요소

 

이 글에서는 이트론의 주가 전망을 살펴보기 위해 종목에 대한 분석을 요약해 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다음 포스팅과 함께 보시면 이트론의 주가에 대해 좀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리라 봅니다.

이화전기 (024810) 주가를 움직이는 보이지 않는 재료들

이아이디, 퍼시스, 포스코강판, 이트론 외 7 종목 상한가 이유로 보는 주가 전망

 

  1. 이트론, 이아이디, 이화전기는 어떤 관계를 맺고 있나?
  2. 재무비율과 차트형태로 보는 이트론 주가의 미래
  3. 꼭 알고 있어야 할 주가 상승 요소 두가지

 


 

이화전기, 이아이디, 이트론 (이씨삼형제)의 관계

간단하게 정리하면 이 세 종목은 '순환출자구조'로 엮여 있습니다. 쉽게 말해 각 종목의 지분을 서로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트론의 최대주주는 이아이디로 지분의 21.02%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 이아이디의 최대주주는 이화전기로 지분의 29.08%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화전기의 최대주주는 12.5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이트론 입니다.

 

이트론, 이화전기, 이아이디 순환출자구조
이화전기, 이트론, 이아이디의 순환출자구조

 

이렇게 서로의 지분을 보유하면서 각 종목의 사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되는 것 입니다. 이화전기는 전원공급 장치 및 전력변환장치를 생각하는 업체이지만 화장품 관련 이슈가 터지면 주가가 반응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이아이디가 화장품 관련 테마에 속해 있기 때문 입니다.

 

투자자의 마음을 안심시켜주는 중요한 지표

주식차트와 재무재표는 투자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차트의 흐름이 좋고 재무상황이 긍정적이면 주가가 급등해도 태연할 수 있습니다. 이트론의 재무안정성과 기타 사항을 몇 개 살펴보겠습니다.

 

유동부채의 급증으로 유동비율은 전년대비 큰 폭으로 낮아졌습니다. 당좌비율도 마찬가지 입니다. 하지만 자본총계 대비 부채비율은 55.3%로 안정권 내에 속합니다.

 

유보액이 눈엣가시 처럼 보입니다. 2020/12 기준으로 -229억원으로 부채증가와 관련이 있어 보입니다. 영업이익은 2년 연속 적자 상태였다가 흑자로 전환하였습니다. 무엇보다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사항은 매출액 증가와 순운전자본의 증가 입니다.

 

이트론의 전체적인 재무상태는 보통수준 입니다. 하지만 현재 이트론의 주가 움직임은 재무와 큰 관계는 없습니다. 다음 사항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기업의 재무비율 보시는데 어려움이 있으신 초보투자자분은 '주식 초보도 쉽게 하는 재무비율 분석 2가지 방법'이 도움될거라 생각합니다.

 

주가상승의 도화선 역할을 담당하는 계열사, 관련섹터

종목의 주가 상승을 이끄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성장 기대감 입니다. 기업이 성장하면 당연히 주식의 가치가 올라갑니다. 이에 대한 기대감으로 투자자들은 주식을 선점하기 위해 뛰어들고 주가는 비정상적으로 급등하게 됩니다. 이런 급등은 시간이 지나면 거품이 걷어지지만 성장 모멘텀이 유효하다면 이 전 가격까지 하락하지는 않습니다. 새로운 가격대를 형성하게 되는겁니다.

 

하지만 해당 종목이 가진 모멘텀만으로는 대시세를 만들기 힘듭니다. 계열사와 계열사가 속해 있는 관련섹터를 분석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위에 설명드렸듯이 이트론은 이화전기 및 이아이디와 순환출자구조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세 종목의 계열사와 관련섹터 및 테마와 정치인맥관계 모두 파악해야 합니다.

 

이트론 타법인출자 현황과 테마

  • 이화전기, 지아인베스텍, 한코스프라임 외 4개 조합
  • 코로나 19 스푸트니크 V 관련주

 

이아이디 타법인출자 현황과 테마

  • 이트론, 스카이파워텍, 모메이, 모메이코스메틱, 한양홀딩스, 살롱드쿡, 제이씨스퀘어, 지이, 케이아이티, 상해유봉교육과기 유한공사, 이팜바이오 투자조합, 이큐셀, 스푸트니크 코러스 1호 조합
  • 화장품, 사물인터넷, 2차전지, 2차전지 장비, 2차전지 소재/부품, 코로나 19 스푸트니크 V 관련주

 

이화전기 타법인 출자 현황과 테마

  • 이아이디, 이디티, 디알인터내셔널, 이스페이스 인베스텍
  • 전력설비, 코로나 19 스푸트니크 V 관련주

 

IT 관련 제조 및 유통전문업체인 이트론이 코로나 19 스푸트니크 V 관련주에 편입되어 있는 이유만 봐도 잘 알 수 있습니다. 계열사인 이화전기가 스푸트니크 V 백신 위탁생산업체인 '한국코러스'에 투자하고 있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이같은 관계를 모르는 투자자는 절대 주식투자로 큰 수익을 창출할 수 없습니다.

 


 

이트론의 주가가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어서 나름의 기준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좀 더 자세히 정보를 수집하고 꼼꼼하게 정리해 드리고 싶었는데 투자실험 등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많아서 만족할만한 종목 분석을 제공하지 못해 죄송합니다. 피드백이나 궁금한 점 등 댓글로 문의주시면 성의껏 회신해 드리겠습니다.

 

함께보면 도움되는 글

[종목관리_매매일지] - [매도] 주식 매수 전 최우선 고려사항 2가지 - 세아베스틸 +15.24% 청산 완료

[쉽게 배우는 실전 주식공부] - 개미투자자가 좋은 주식 고르는 법 네 가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