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헬스케어는 셀트리온의 바이오시밀러 독점 유통 회사입니다. 바이오시밀러는 특허기간이 끝난 의약품에 대한 복제 제약을 말하며 오리지널 제약/ 의약품과 동등한 성능이 입증된 제품입니다. 국내에서는 셀트리온이 대표적인 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작년 한 해는 셀트리온그룹 3사 셀트리온, 셀트리온제약, 셀트리온 헬스케어 합병에 대한 이슈가 뜨거운 감자였습니다. 지금도 합병 모멘텀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관계 전문가들은 3사의 올 연말 합병 전까지 지속적인 성장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개별종목분석 카테고리의 33번째로 셀트리온 헬스케어 주가 전망을 비롯한, 최근의 하락 이유, 주식 배당금 지급일과 기준일, 증권사의 목표주가 및 2분기 실적 발표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셀트리온 헬스케어 코로나 치료제 테마 이슈에 대한 주도주로서의 지목과 코스피 이전 및 공매도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트에서 정리되지 못한 추가 자료는 셀트리온 통합검색 결과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가 전망을 관통하기 위한 필수 정보
- 편입 테마와 관련주 분석과 테마 이슈에 대한 주가 반응
- 코로나 치료제와 주가전망
- 주식 배당일 및 배당금 지급일과 배당락
- 2분기 실적 발표일 / 합병 그리고, 코스피 이전설
- 공매도와 목표주가
- 주가 전망에 영향을 미치는 3요소
편입 테마군과 관련주 및 이슈에 대한 주가 반응
셀트리온 헬스케어는 바이오시밀러, 복제 바이오의약품, K-뉴딜 지수, 뉴딜 지수 바이오 관련주에 편입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투자자들 사이 언급되는 테마는 코로나 치료제, 공매도, 정치, 오세훈 등 다양한 테마에 엮여 있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이 중 공식 주도주(대장주)로 주목받는 관련 섹터는 단연 바이오시밀러 관련주입니다. K-뉴딜 지수 관련 이슈에서 주도주(대장주)가 된 히스토리는 없습니다. 아래는 최근 바이오시밀러 이슈에서 동사가 주도주 역할을 한 뉴스입니다.
- 2021.05.07 코로나 19 백신 특허 면제 가능성 부각 소식
- 2020.12.29 바이오 투자 콘퍼런스 개최 소식
- 2020.12.21 제약, 바이오 수출 및 생산 실적 호조 소식
코로나 치료제는 주가에 얼마나 영향을 주었나?
최근 코로나 치료제 관련 이슈는 글로벌 임상 3상 투약 완료 소식과 유럽의 코로나 치료제 부족으로 렉키로나주의 유럽 공급계약 관련 소식입니다. 하지만 이런 호재에도 불구하고 하락하는 주가의 반등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이는 앞서 1분기 실적 부진에 대한 악재의 힘이 강하게 작용했기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2분기 실적 발표일 / 3사 합병 그리고, 코스피 이전
작년 2분기 실적 발표일은 8월 13일이었습니다. 올 해도 비슷한 시기에 실적 발표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셀트리온 헬스케어의 시가총액은 현재 코스닥 1위입니다. 2위는 셀트리온제약, 3위는 씨젠입니다.
셀트리온 3사가 올해 안에 합병할 거라는 소식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의 의사결정에 따라 헬스케어를 코스피로 옮겨서 주가를 끌어올린 후에 유리한 비율로 합병을 진행할 것이라는 발언이 있었습니다.
기업 합병을 위해서는 합병 결정일 직전의 존속법인과 피합병법인의 주가를 서로 비교해 합병비율을 정합니다. 합병비율은 주가가 높은 기업이 유리하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배당 기준일, 배당금 지급일 그리고, 배당락
셀트리온 헬스케어는 해마다 결산배당을 하는데 현금배당이 아닌 주식배당(주권 배당)을 하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실적이 좋을 경우 현금배당의 여지는 있습니다. 배당 기준일은 12월 31일입니다. 배당락 날짜는 12월 28일입니다. 2021년 배당금 지급일은 4월 23일입니다.
셀트리온 3형제는 모두 주권 배당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올 해는 0.02주 배당이 결정되었는데 50주를 가지고 있으면 1주의 주식을 받게 됩니다. 단, 1주 미만 단수주는 정기주주총회 전일 종가 기준으로 환산하여 현금으로 지급됩니다.
공매도와 셀트리온 헬스케어 목표가
공매도의 집중 타깃이 된 셀트 3형제는 첫날 큰 폭으로 하락했지만 충격은 지속되지 않았습니다. 다음 거래일부터는 매수세가 연일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공매도 재개일 이전의 충격 우려로 인한 하락세로 주가는 이미 충분히 조정받았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공매도는 종목의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고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빌려 매도 주문을 내는 투자 전략입니다. 주식 가격의 거품을 빼고자 하는 의도의 제도지만 금융당국이 불법 공매도를 면밀히 모니터링하지 못한 탓에 개미 투자자의 불신이 커져 있습니다.
작성일 현재 주가는 11만 3,000원에 있습니다. 증권사별로 제시한 목표주가를 보면 하나금융투자 17만 5,000원, 메리츠증권 14만 5,000원, 키움증권 17만 원으로 3사 모두 긍정적인 전망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차트의 매물대를 봤을 때 단기 13만 원, 15만 원, 17만 원 가격에서 조정을 거치며 상승할 거라는 예측을 할 수 있습니다.
셀트리온 헬스케어의 주가 전망에 영향을 미치는 3요소
기업의 주가 전망을 보기 위해서는 관련 테마 섹터를 우선으로 봐야 합니다. 그다음으로 기업의 성장 모멘텀 체크입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요소는 보조지표입니다. 보조지표는 주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는 아니지만 투자 신뢰를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