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의 여파가 길어지면서 항공주의 주가는 하늘을 날지 못하고 있습니다. 몇몇 항공주는 심각한 경영난에 처해있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증권시장에 상장된 대표적인 항공주는 대한항공을 비롯하여 아시아나항공, 한진칼, 제주항공, 티웨이항공과 홀딩스가 있고, 진에어, AK홀딩스, 에어부산 등이 있습니다.
이 글은 대한항공 주가 전망에 필요한 기본 정보와 종목이 가지고 있는 테마섹터를 정리하고 주요 사업과 관련 산업의 전망을 증권사 의견에 개인적인 견해를 첨부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또한, 과거 주가 상승 원인을 분석해 향 후 상승여력이 있는지 가늠하기 위해 이슈 및 뉴스를 정리하였습니다.
대한항공 목표주가는 본 포스트에서 언급은 하였지만 14곳 증권사별 목표주가 및 컨센서스와 투자 종합의견 등 자세한 내용은 '증권사별 목표주가' 카테고리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 주가 전망을 바라보기 위한 체크사항
대한항공은?
1962년 대한항공공사로 설립하여 1966년 증권시장에 상장된 후 1969년 국영기업에서 민영기업으로 전환한 기업으로 현재 159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항공사입니다.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2개국 108개 도시를 정기적으로 운항하고 있는 항공운송사업이 주요 사업 목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항공기의 설계 및 제작사업과 민항기와 군용기의 정비, 위성체 연구 및 개발 등 다양한 항공우주사업 관련 사업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으며 주목적 사업과 융합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한진그룹에 속해 있는 기업으로 관련 회사는 국내 기준 31개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작성일 기준 시가총액 10조 9,189억 원. 액면가 5,000원 주식 347,820,825주 중 유동주식은 61.04%입니다. 외국인 보유비중은 11.18%로 최근 2년 동안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절대수익률은 3개월 -3.9%, 6개월 57.8%, 12개월 139.1%이며, 코스피 대비 상대 수익률은 3개월 -5.5%, 6개월 57.8%, 12개월 46.0%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 및 관련 산업 전망
대한항공의 공시대상 사업부문은 항공운송사업(여객사업, 화물사업)과 항공우주사업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현재 항공업계는 코로나 19로 인한 여행수요 위축 및 세계적 입국 제한 조치로 인하여 항공여객 수송은 전년 대비 70%대의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실물경제가 위축되고 여객기를 활용한 화물 공급이 감소하면서 글로벌 화물 수송 역시 전년 대비 12%대의 감소세롤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2021) 들어서 각국의 경기부양책 및 백신과 치료제의 보급으로 항공여객수요 및 항공화물 수송이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2020 전년 대비 연간 영업수익은 -38.4% 감소하였지만 영업이익은 337억 원 증가하여 흑자를 기록하였습니다. 코로나 19 영향으로 여객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화물기 가동률 제고, 화물 전용 여객기 운영 등 화물운송수익의 극대화 전략을 통해 영업손실을 최소화하였습니다.
주요 테마 및 주가에 영향을 주는 뉴스
대한항공은 한진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항공운송회사로 환율 하락 수혜주,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관련주, 항공 관련주에 편입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우주항공산업 관련주, 드론 관련주, 항공기 부품 관련주로도 분류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드론 및 항공기 부품 테마에 있어 주도주로 주목받은 이력은 없으며 주로 항공 관련 이슈 발생 시 주도주 역할을 합니다.
주도주 역할을 한 주요 이슈 히스토리
- 2021.05.25 미국 항공여객 수요 코로나 19 이전의 90% 수준까지 회복되었다는 소식에 주가 상승
- 2021.05.17 김부겸 국무총리의 백신 접종자 해외여행 자가격리 면제 검토 지시등에 주가 상승
- 2021.02.08 국내 코로나 19 신규 확진자 3개월여 만에 200명대 기록 소식에 주가 상승
- 2021.01.22 국내 코로나 19 신규 확진자 최소 소식 및 외교부 시진핑 방한 추진 소식에 상승
- 2021.01.14 국내 코로나 19 확산세 진정 및 백신 접종 현실화 기대감 소식에 주가 상승
보조지표로 예측해 보는 주가 전망
자칫 오해할 수 있는 재무안정성 비율
일반적으로 안정성 비율을 체크할 때 유동비율 100% 이상, 당좌비율 100% 이상, 부채비율 100% 이하, 유보율 200% 이상 아니면 주식(특히, 장기투자)에 손대지 말 것을 권유합니다. 하지만 예외는 항상 있는 법입니다. 대한항공의 안정성 비율의 경우 최근 결과를 보는 것이 아니라 이전 수치의 변화 추이를 봐야 합니다.
- 유동자산 - 2년 연속 증가. 최근 5년간 큰 변화 없음. 양호
- 당좌자산 - 2년 연속 증가 및 전년 대비 급증. 호조세
- 유동부채 - 2년 연속 감소. 양호
- 부채총계 - 2년 연속 감소 및 5년간 큰 변화 없음. 양호
- 자본총계 - 2년 연속 증가 및 전년 대비 급증. 호조세
- 유보액 - 2년 연속 증가. 호조세
매우 중요한 변곡점에 위치한 현재 주가
1985년부터 현재까지 월봉 캔들로 길게 펼쳐봤습니다. 이유는 현재의 주가가 매우 중요한 변곡점에 와 있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입니다. 코로나 19가 발생하기 전 박스권에서 상승과 하락을 이어왔던 가격대로 다시 돌아갔습니다. 또한, 거래량을 보면 2020.11월 매우 큰 거래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트와 성장 모멘텀을 고려하였을 때 현재의 상승과 하락은 장기적 관점에서 긍정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국내 증권사에서도 호전망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국내 증권사의 투자의견 및 대한항공 주가 전망에 대한 컨센서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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