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은 정규시장과 시간외시장으로 크게 나누어집니다. 정규거래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입니다. 그리고, 시간외 거래는 정규시장을 기준으로 개장 전 시간외 거래와 정규시장 장 마감 후 30분간 시간외 거래가 가능합니다. 시간외 거래가 끝나면 오후 6시까지 거래를 할 수 있는데 이것을 '시간외 단일가 거래'라고 부릅니다.
시간외 단일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시간외 상한가는 시간외 단일가 거래를 마감했을 때 가격이 더 이상 오르지 못하고 가격제한폭까지 오른 것을 말합니다. 시간외 가격제한폭은 ±10%입니다. 간단하게 증시 거래시간에 대해 알아보고 시간외 상한가 보는 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장전 시간외 거래
정규시장이 시작되기 전 8시 30분부터 40분까지 10분간 거래가 가능하며 전 거래일 종가를 기준으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일반적으로 간밤에 중요한 재료가 발생하였을 때 많은 거래량을 동반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장후 시간외 거래
정규시장 거래가 마감되고 10분이 지난 시간 3시 40분부터 4시까지 20분간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이때 거래 가격은 당일 종가이며 주문을 넣은 순서가 빠르거나 같은 순서라면 주식수가 많은 주문이 먼저 체결됩니다.
시간외 단일가 거래
장후 시간외 거래가 끝남과 동시에 시간외 단일가 거래가 시작됩니다. 거래는 10분 마다 체결이 이루어집니다. 매수 또는 매도 주문을 내어놓아도 호가잔량이 없으면 체결되지 않습니다.
시간외 단일가 상한가 확인하는 방법
가장 많이 쓴다는 키움증권 영웅문 4(HTS)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아쉽게도 모바일(MTS)에서는 개별종목 단일가 확인은 가능하지만 전체 종목 비교와 상한가 확인을 위한 방법은 제공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이해하기 쉽게 그림을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영웅문을 실행하면 왼쪽 상단에 검색창이 항상 존재합니다. 그곳에서 HTS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 '시간외단일가 등락률순위'를 입력해 주시거나 화면번호(숫자) 1304를 입력하면 위의 화면이 바로 화면에 나타납니다.
따로 화면을 설정할 필요 없이 시간외 상한가 종목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만일 결과 화면이 다르게 나타난다면 그림의 숫자처럼 설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체 ○코스피 ○코스닥 탭
원하는 시장을 선택하시면 코스피시장과 코스닥시장을 따로 분리해서 볼 수 있습니다. 전체로 설정하면 코스피/코스닥 구분 없이 모두 출력됩니다. 일반적으로 주식이 가벼운 종목 중에 매수잔량이 많이 쌓여있으면 다음날 시초가가 높게 형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승률 ○상승폭 ○보합 ○하락률 ○하락폭
쉽게 상한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상승률에 체크를 한 뒤 결과를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승폭은 전일대비 현재가의 차이를 나타내기 때문에 큰 의미를 찾을 수 없습니다. 보합은 등락률이 0인 종목을 출력해 줍니다. 즉, 당일 정규시장 종가의 변동이 없다는 의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