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를 하지 않아도 매일 뉴스를 통해 증시 시황을 들을 수 있습니다. 수많은 전문용어 중 유독 자주 출현하는 주식 증권 용어가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 단어가 '혼조세'와 '보합세'입니다. 매일 듣고는 있지만 정확히 무슨 의미인지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럽 주요 증시는 ○○일(현지시간) 현재 혼조세를 보이며......
지난주 발표된 ○월 고용 지표 부진과 유가상승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혼조세로 출발했습니다...
닛케이 225 지수, 상승 아시아 증시가 지난주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이 외 주식시장 외에도 혼조세라는 키워드는 부동산, 금리, 가상화폐 등에서도 사용되며 개별종목뿐 아니라 전반적인 증시 시황에서 포괄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혼조세란?
혼조세(混潮勢)의 한자 의미를 알면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혼(섞을 혼), 조(조수, 밀물 조), 세(기세, 형세 세)로 대상의 형세(기세)가 혼란스러운 조수(밀물)와 같다는 의미로 뜻풀이를 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짧은 기간 동안 주식 시세의 등락이 심하고 안정되지 못한 흐름이나 모습이라고 해석하시면 됩니다. 비슷한 해석으로 뉴스에 혼조세가 나오면 주식시장에 뭔가 활발한 움직임이 있구나...라고 받아들이고 대응 준비를 하면 되는 거죠.
혼조세에서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단타매매 성향의 투자자에게는 매일 혼조세의 시장이 이어지는 걸 선호합니다. 리스크가 커지는 만큼 수익 기회도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기존 주식 보유자 역시 혼조세 시장에서 수익실현의 기회를 잡거나 추가 매수의 기회로 삼을 수도 있습니다.
혼조세는 주식 본연의 가치가 아닌 외부적인 원인으로 등락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런 외부적인 충격으로 주가가 급등락을 이룰 때 개별종목이 가진 테마에 영향이 있는지 확인한 후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는 아무런 문제 없이 잘 돌아가는데 증시 분위기 때문에 하락하는 경우는 추가 매수의 좋은 기회가 됩니다.
보합세란?
혼조세의 반대말로 보시면 됩니다. 시세변동이 거의 없고 지루한 진행이 이어가는 형세입니다. 보합세는 주식시황에도 자주 쓰이는 단어지만 의외로 휘발유 및 경우 가격 동향을 알릴 때도 자주 쓰이는 키워드입니다.
전국 주유소의 휘발유 값이 지난주에 이어 4주 연속 보합세를 이어갔습니다.
...... 비트코인 가격이 삼일째 보합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가 장 초반 보합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굳이 한자어를 풀어보면 保(보전할, 지킬 보), 合(합할 합), 勢(기세, 형세 세)로 현재의 상태가 이전 상태를 보전하고 있고 이어질 것 같다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습니다.
보합세에 대응하는 투자자의 자세
주식시세가 보합세일 경우 최선의 대응방법은 관망(지켜보는 것)입니다. 하지만 마냥 기다리는 것보다 지속적으로 정보를 취합하고 앞으로 다가올 이슈에 미리 대비하는 것이 투자자로서 현명한 자세입니다. 다른 의미로 보합세는 힘을 축적하는 기간으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방문자님의 계좌 수익률은 혼조세인가요? 보합세인가요? 급등세를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