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의 발전으로 2차 전지의 본격 상용화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엘앤에프 주가 전망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뜨겁다. 늦은 감이 있지만 엘앤에프 종목 분석에 시간을 내어 보았다. 엘앤에프를 보유하고 있거나 현재 높은 가격에 투자를 망설이는 분은 한 번 읽어 보시기 바란다. 종목분석에 앞서 간단하게 2차 전지가 왜 핫한지 한번 살펴보자.
2차 전지는 충전을 통해 재사용이 가능한 전지(배터리)를 의미한다. 놀랍게도 2차 전지는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2차 전지의 개발은 1900년대 최초 개발되었다. 이후 1950년대 휴대용 전자기기 및 정동 공구와 하이브리드차에 적용되기 시작했고, 1990년대 휴대폰, 태블릿, 노트북, 배터리 자동차 등 우리 곁에 바짝 다가왔다. 지금은 우리 일상생활 곳곳에 2차 전지가 사용된다.
전 세계 배터리 시장을 살펴보면 우리가 왜 엘앤에프에 관심을 가져야 할지 쉽게 수긍을 할 수 있다. 전 세계 배터리 시장은 우리나라와 중국 그리고, 일본이 시장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다. 이 중 점유율로 봤을 때 대한민국이 가장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다음으로 중국과 일본 순서다.
우리나라 대표 배터리 업체인 LG화학과 삼성 SDI의 시장점유율을 합치면 30.70%에 달한다. 다음으로 중국이 29.60%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고 일본이 20.40%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와 중국의 격차는 크지 않다. 아래 2019/2020 상반기 주요 배터리 업체 현황 표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지금부터 엘앤에프 주가 전망을 파악하기 위해 기업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알아보도록 해 보자. 주가는 투자자의 기대심리에 의해 상승한다. 성장 모멘텀이 있다는 것은 미래에 출현할 호재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주가의 절대적인 지표는 아니지만 알아둬서 손해 볼 건 없다. 내용은 본인의 개인적 견해가 섞여 있기 때문에 참고하셔서 보시기 바란다.
목차 (★ 표는 투자자 입장에서 본 주관적인 중요도 표시입니다.)
- 엘앤에프 (066970) 기업 요약 ★
- 계열회사 및 관계회사 현황 ★★
- 관련 섹터 및 테마와 정치인맥 관계 ★★★★
- 엘앤에프의 주요 사업 및 산업 전망 ★★★★
- 재무 분석 요약 ★★
- 엘앤에프 차트 분석 ★★
마치면서
엘앤에프 주가 전망이 궁금하다면 2차 전지의 미래를 보면 된다. - 엘앤에프 종목 분석
1. 엘앤에프 (066970) 기업 요약
- 2000년 7월에 설립되어, 2차 전지 양극 활물질과 방열 테이프 및 전극용 Paste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 2016년 세계 2차 전지 시장의 성장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자회사 엘앤에프 신소재와 흡수 합병하였다.
- 2 차 전지용 양극활 물질을 생산하는 무석광 미래 신재료 유한공사와 정보, 전자, 화학 관련 소재를 제조 및 판매하는 제이에이치 화학공업을 종속회사로 두고 있다.
- 매출 비중은 수출이 96.6%로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 현재 엘앤에프의 최근 한 달 수익률은 39.91%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고 코스닥 내 수익률 순위는 92위다. 그렇다면 1위 종목은? 기간별(주간, 월간, 3개월, 6개월) 수익률 상위 1위부터 5위까지 종목을 따로 정리해 놓은 포스트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란다. 기간별 상승률 하락률 상위 종목
2. 계열회사 및 관계회사 현황
- (주)새로닉스 042600 - 홈네트워크 기반의 시스템 상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는 상장회사로 엘앤에프가 최대주주로 있다.
- 무석광 미래 신재료 유한공사 - 중국 소재 2 차 전지용 양극활 물질 생산 기업으로 65.81%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 제이에이치 화학공업(주) - 정보, 전자, 화학 관련 소재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67.39%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3. 관련 섹터 및 테마와 정치인맥 관계
2차 전지 관련주, 전기차 관련주, 2차 전지(소재/부품) 관련주에 편입되어 있다. 정치인맥테마에는 알려진 바 없다.
4. 엘앤에프의 주요 사업 및 전망
업계는 2차 전지 시장은 기존 배터리 시장의 팽창과 수요처의 출현 및 성장에 의해 지속성장 예측하고 있으며, 소형 2차 전지(스마트폰, 노트북, 태블릿 등) 시장점유율은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중/대형 2차 전지 시장은 전기차, 로봇, 전력저장장치 시장의 신규 창출 및 성장을 예측하고 있다.
2 차 전지용 양극활 물질의 주 재료는 리튬, 니켈, 코발트 등 광물자원으로 구성된다. 원자재의 대부분을 광물자원에서 추출하기 때문에 국제 광물자원 수급에 따라 가격 변동 요인이 있다. 주요 매출은 2 차 전지용 양극화물질 생산에서 나오고 있으며 매출액은 2020년 12월 31일 기준 356,105,956,054원이다.
2차 전지의 역사가 오래되었다고 해도 전기자동차 시대는 이제 막을 열었다. 아시다시피 자동차에 들어가는 전지(배터리)는 지금까지 우리가 사용해 왔던 것과는 사이즈 및 시장 규모가 다르다. 내연기관 자동차 시대가 끝나고 전 세계 모든 자동차가 전기차로 바뀌기까지 최소 수십 년 이상이 걸린다. 문제는 언제까지 시장점유율 1위를 지키느냐에 달려 있다.
5. 재무 분석 요약
- 유동비율은 120.3%로 전년대비 하락하였고, 당좌비율 역시 82.0%로 전년대비 큰 폭으로 하락하였다.
- 부채비율은 78.8%로 전년대비 증가하였지만 우려할 정도는 아니다.
- 유보율은 1,129.8%로 양호하며, 영업이익은 작년 대비 증가하였고 최근 5년 단 한 번도 적자를 기록한 적이 없다.
- 순운전자본은 1,630억 원으로 19년까지 증가세를 이어오다가 20년에는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6. 엘앤에프 차트 분석
차트의 흐름은 매우 이상적이다. 특히 일봉 차트의 경우 상승/휴식 패턴을 규칙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2차 전지 관련 뉴스가 나오면 어김없이 상승세를 이어가는 모습이다. 최근 상승 이유로는 SK이노베이션과 폭스바겐에게 최대 1.6조 규모의 양극제 공급계약이 이루어질 거라는 소식 때문이다.
아직 계약 체결이 된 것은 아니지만 만일 계약이 이루어진다면 주가는 추가적으로 상승할 여지가 남아 있다. 미처 계약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해도 하락폭은 제한적일 거라 예상된다. 미국의 내연기관 판매 중단 소식, 테슬라에 의한 기대감 등 잠정적인 호재가 많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마치면서
누군가는 엘앤에프 차트를 보고 꼭지라고 합니다. 너무 많이 올라서 살 수 없다고들 합니다. 하지만 기업이 가진 성장 모멘텀을 보고도 또, 해당 산업이 미래를 보고도 똑같은 판단을 할 수 있을까요? 지금 꼭지가 출발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주식은 아무도 예측할 수 없는 영역입니다. 그래서 주식투자는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댓글